유치원 공간에 적용한 생태건축 디자인 전략 연구

Abstract

유치원 환경은 유치원의 잠재적인 교육과정으로 인식되어 유아의 전반적인 발전을 촉진하는데 중요한 의미가 있다. 2001년 교육부가 발표한 「어린이집 교육 지도 강령(시행)」에 따르면 환경은 중요한 교육자원으로, 환경의 창설과 활용을 통해 어린이의 발전 및 심적 발달을 효과적으로 촉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모든 것들은 유아들의 정신과 육체의 조화로움에 대한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유아의 발달 환경에는 물질적 환경과 정신적 환경이 포함된다. 물질 환경은 유형적이고 정적 (물질 재료, 시설물, 자연 조건 등)인 반면, 정신적 환경은 무형적이고 역동적(교사-어린이 관계, 동료 관계, 부모-자녀 관계, 어린이집 스타일 등)이다. 물리적 환경과 정신적 환경은 고립된 것이 아니며, 유아발달에 있어서의 물질적 환경은 결코 순수하게 자연적으로 형성된 것이 아니라 성인의 선택에 의해 만들어낸 환경이다. 따라서 유아들의 정신적 환경도 어른들의 목적, 의식에 의해 구성된 물질적 환경의 영향을 받기 마련이다. 비록 현재 많은 연구자들이 유치원 환경설립에 대해 심층적이고 세밀한 연구를 통해 많은 유익한 성과를 내고 있지만, 이러한 연구의 대부분은 교육 물질적 환경이나 유치원 일반 물리적 환경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유아의 정신적 환경이나 유치원의 쾌적한 물리 환경의 조성에 있어서 거의관심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또한 유아들이 교육환경, 유치원 생활환경, 사회 환경의 상호작용은 유아들의 몸과 마음이 조화롭게 함에 있어서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는 위와 같은 고려사항을 바탕으로 생태학적 이념에 대해 논술하는 기초위에, 생태건축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유치원 공간에서의 표현 특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방법은 크게 일곱 단계로 나뉜다. 문헌조사, 선행연구, 사례조사 분석, 유아의 공간행위 관찰조사, 설문지 조사, 디자인 전략으로 유치원 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에 대한 연구 분석하였다. 첫 번째, 문헌 조사: 본 연구에 관련된 문헌을 수집하여 ‘생태건축 관련 이론적 고찰’, ‘생태건축 디자인 관련 이론적 고찰’, ‘동아시아 생태건축 관련 이론적 고찰 ’과 ‘생태건축 디자인에 위한 유치원 공간’ 관련 개념을 알아본다. 두 번째, 유치원 공간의 생태디자인 평가지표는 국내·외 공간의 생태 물리적 요소에 대한 23개의 문헌연구결과와 3개 국내외 생태(녹색) 건축 연구원의 연구 보고를 토대로 도출하였으며 국내·외 공공 건축의 녹색 인증제도, 생태유치원의 현황 연구과 결합시켜 분석하였다. 세 번째, 전문가 검증: 최종적인 평가항목의 선정을 위해 델파이 기법으로 3차례에 걸친 리커트 5단계 척도단계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리커트 5점 척도 기법을 통한 조사절차는 3차에 걸쳐서 진행되었다. 1차 조사는 문헌 조사를 통해 도출된 유치원 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 요소에 대한 보완단계로 각 분야별 전문가의 기초 인터뷰와 설문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2, 3차 조사에서는 1차 조사에서 첨가된 항목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전문가 설문을 실시하였다. 네 번째, 사례조사는 2021년 7월말부터 9월까지 문헌과 통계자료, 현장조사, 온라인 조사 등 방법을 통해 본 조사와 추가조사의 두 단계로 진행되었으며 한국·중국의 유치원에서 면적 1000㎡ 이상 3000㎡ 미만 중규모 유치원과 3000㎡ 이상 대규모 유치원을 선별하고, 국가 녹색 건축 기술 인증 보유를 조건으로 유치원 10개소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조사는 유치원 공간의 생태요소 표현 특성과 공간의 생태디자인의 표현 특성을 분석하였다. 다섯 번째, 본 연구는 7세 미만의 유아를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과 관찰조사를 진행한다. 평균적인 7세 미만의 유아의 경우 질문에 응답할 수 있는 능력이 성인에 비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아이들의 생활습관, 기호 및 사물에 대한 이해, 관점, 욕구 등을 잘 알고 있는 부모와 교사가 유아의 언어, 행동 등의 관찰을 통하여 대신 진행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보호자가 설문에 응답하도록 실시하고 관찰조사는 유치원이 지정한 교사가 대신 유아를 관찰한다. 관찰조사 대상은 건축연도가 2015년 이후에 건축된, 면적 5000㎡ 이상의 대규모 유치원을 근거로 10개소 사례 중 대표사례 5개 속에서 유아를 선정하여 관찰한다. 유아를 3세 팀, 4세 팀, 5세 팀 세 그룹으로 나누고 총 5명 표본을 선정하여 한 명당 교사 한 명을 배치해 관찰한다. 3세와 4세의 유아는 행동의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관찰 대상은 4세와 5세의 유아에 집중된다. 교사는 연구자가 지정한 연령에 따라 성별에 관계없이 무작위로 한 명의 유아를 관찰대상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체류 공간, 시간, 활동 등 일련의 유아들이 유치원 안에서의 행위와 정서 변화 중 샘플을 뽑아 관찰한다. 관찰 조사는 2022년 4월4일부터 2022년 4월11일까지 유아의 공간 행위 관찰과 정서 관찰을 진행하였다. 조사는 직접방문과 SNS등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관찰하였다. 관찰 기록과 관찰 교사 심층 인터뷰 내용에 대한 분석하였다. 여섯 번째, 앞에서 도출한 평가지표를 기반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유치원 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에 대한 사용자의 만족도, 요구 및 유치원의 생태건축 디자인이 유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다. 설문조사는 2022년 4월1일부터 4월 20일까지 진행되었으며 대상사례 10개소 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유아의 부모 300명에게 온라인 설문을 진행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론적 고찰, 사례조사, 관찰조사와 설문조사의 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유치원 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에 대한 평가지표별 디자인 전략과 공간별 디자인 전략을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유치원 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이란 ‘자연요소의 공간 표현 방법’ 및 ‘생태건축의 설계원리와 기술’을 서로 결합시켜 유치원 공간디자인에 응용하여 유아의 발달에 유리한 물리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 유치원의 생태디자인 평가지표는 지속성 요소(Persistence Factor), 실내 환경 요소(Indoor Environment Factor), 적합성 요소(Compatibility Factor), 자연성 요소(Naturalness Factor), 역동적 균형성 요소(Dynamic Balance Factor), 다양성 요소(Diversity Factor) 6개의 지표와 38개의 세부 평가지표로 정리하였다. 세 번째, 현재 유치원 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에 대해 81.3%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중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은 적합성 요소라고 생각한다. 생태건축 디자인에 대한 공간별 만족도를 보면 사용자의 보행 공간, 교육 공간의 생태디자인을 비교적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실외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에 대해서는 만족도가 가장 낮다. 유치원 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에 대한 요구의 경우 학부모들은 생태 체험 프로그램을 추가하고 또한 실외환경 녹화 강화와 디자인에 있어서 자연요소의 표현 강화에 대한 요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생태디자인에 대한 실제 평가지표로부터 사용자의 만족도나 요구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연구방법을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유치원 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을 계획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네 번째, 유치원 공간의 생태디자인에 대한 유아의 공간 행위를 여정도를 바탕으로 조사한 후 교사의 인터뷰 내용을 통해 분석하여 각 체류한 공간의 중요 생태건축 디자인, 각 공간의 문제점과 유아의 공간 생태건축 디자인에 대한 욕구를 도출하였다. ① 보행공간은 로비, 홀, 현관, 복도, 계단 등으로 유치원 주사용자인 유아가 공간 내부로 처음 진입하여 공간을 식별하고 목적지로 이동하기 위해 잠시 대기하거나 머물러있는 곳이며 평가지표 중 실내 환경 요소, 역동적 균형 요소와 다양성 요소가 보행공간에서의 주요 생태디자인 평가요소로 되었다. ② 교육·학습 공간은 교실, 전문활동실, 다목적실, 독서실 등으로 유아들이 일상적으로 활동하는 주요한 실내장소로, 또한 하루 중 유아의 머물러 있는 시간이 가장 긴 장소이다. 이 공간에서 유아는 다양한 흥미를 키우고 다양한 능력을 기를 수 있기에 평가지표 중 지속성 요소, 역동적 균형 요소와 다양성 요소가 교육·학습공간에서의 주요 생태디자인 평가요소로 되었다. ③ 공공공간은 대기공간, 전시공간, 휴식공간 등으로 사용자들이 대기하거나 잠시 쉴 수 있는 장소로 학부모와 교사가 더 많이 사용하여 교사와 학부모가 서로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일반적으로 유아가 만든 작품의 전시 공간과 연결되어 있어 부모가 아이를 기다리는 동안 아이의 작품을 통해 아이의 내면세계를 알 수 있도록 하기에 평가지표 중 다양성 요소가 공공공간에서의 주요 생태디자인 평가요소로 되었다. ④ 실외공간은 주로 실외 운동장, 실외 놀이 공간, 공공 휴식 공간, 정원 등을 포함하다. 사례분석과 관찰 분석 결과를 보면 실외 녹화 및 기능구역 구분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지표 중 자연성 요소와 다양성 요소가 실외공간에서의 주요 생태디자인 평가요소로 되었다. 본 연구는 유치원 공간의 생태건축 디자인에 대한 척도를 개발하고 세부적인 지침까지 제시하였다. 생태건축 디자인 기술을 적용한 유치원에 대한 관련 연구는 매우 적고 본 연구는 기초적인 전략 지침을 제시했을 뿐,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응용하려면 지원이 필요하다. 그러나 본 연구는 물리적 환경에 대한 6가지 차원과 38가지 세부 평가지표를 제시하여 추후 유치원의 모든 관계자(사용자, 관리자, 운영자, 건축가, 디자이너 등)들이 더 나은 시설을 위해 함께 협업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