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 운전자 이력 시스템에서의 디지털 신원증명 플랫폼 연구

Abstract

운전 경력, 위법, 사고 같은 운전자의 다양한 이력들은 특정 기관 또는 민간 기업에서 관리, 운영되고 있다. 이는 어떠한 서비스에서 운전자 이력 정보를 사용하고자 할 때 각각의 데이터마다 특정 단체 소유의 저장소에 접근과 검증이 필요하여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의 불편함이 동반됨을 의미한다. 특히 렌터카 업체와 같은 비교적 규모가 작은 기업의 경우 사용자의 이력을 파악하기 더욱 어려워, 불필요한 서비스 제한과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손해를 발생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특정 단체 소유의 저장소가 아닌 블록체인 Layer2 형태의 탈중앙화된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고, 이를 통한 탈중앙화 운전자 이력 관리 시스템 구조를 제안한다. 이때 디지털 신원증명 플랫폼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성능 평가를 진행하여 탈중앙화 운전자 이력 관리 시스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할 방법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