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1 0

중국 틱톡의 짧은 육아 동영상이 출산 태도에 미치는 영향

Title
중국 틱톡의 짧은 육아 동영상이 출산 태도에 미치는 영향
Author
장수팅
Advisor(s)
안동근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저출산  및 고령화 문제가 여러 나라에서 대두되고 있는 배경에서 중국의 출산정책은 조정되고 있으며 정책 방향이 바뀌어 출산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사람들의 출산 태도가 긍정적으로 바뀌지 않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여성의 출산 태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은 학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기존연구에 따라면 인구학적, 사회적, 경제적, 개인적, 문화적, 정책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여성의 출산 태도에 작용하고 있다. 또한 틱톡은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짧은 동영상 앱으로 점점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중요한 방식이 되었다. 틱톡은 전 연령대의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틱톡의 짧은 육아 동영상에 초점을 맞춰, 이러한 긍정적인 출산 태도를 포함한 육아 미디어 콘텐츠는 개인적 출산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에는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구체적으로 이용자의 대표적인 특성은 경제상황, 교육정도, 연령으로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육아 미디어 콘텐츠에 관한 연구에 따라 육아 영상의 특성은 흥미성과 공감성을 포함하며, 육아 영상을 보고 이용자의 반응 태도는 출연 어린이에 대한 호감도와 아버지 양육수행에 대한 호감도로 정리하였다. 따라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을 만들었다. 본 연구는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틱톡의 짧은 육아 동영상을 시청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조사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총 317부를 회수하였으며 이 중에서 성의 없는 부분을 제거하고 최종적으로 300부를 가지고 사회통계분석 프로그램 SPSS 26.0을 통해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틱톡의 짧은 육아 동영상의 흥미성, 공감성, 이용자가 출연한 어린이에 대한 호감도 그리고 아버지 양육수행에 대항 호감도가 이용자의 선호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의 선호도가 출산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도 나타났다. 더 나아가 흥미성, 공감성, 어린이에 대한 호감도, 아버지 양육수행에 대한 호감도가 출산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선호도가 매개한 것이다. 또한, 틱톡의 짧은 육아 동영상을 보는 것은 여성 이용자의 출산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대하여 이용자의 경제상황, 교육정도, 연령은 작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틱톡의 짧은 육아 동영상과 여성 이용자의 출산 태도 간의 영향관계에 초점을 맞추었다. 실증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출산 태도를 홍보할 때 새로운 접근방식을 제시하였으며, 틱톡의 새로운 기능과 여성 출산 태도에 영향을 미친 요인 등 측면에서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연구에 대하여 이론적 자료를 제공한다. 이러한 분야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67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43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EDIA COMMUNICATION(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