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브이로그 뉴스의 특성이 중국 20대 TV 시청자의 뉴스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보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매개기술의 점진적인 혁신으로 인해 사람들이 정보를 얻는 방식도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미디어 융합 발전 환경 속에서 권위와 정체성 위주의 주류 이데올로기에 충격을 주고 시청자들의 사고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언론매체들은 적절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선택하여 뉴미디어와 융합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혁신을 할 필요성이 생겼다. 중국의 전통적 언론매체의 경우 짧은 비디오의 급격한 수요의 증가와 함께 달라진 차세대 인터넷 집단의 정보 수신 및 보급 형태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뉴스 보도 방식을 변화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시작했다. 그 변화 중 하나로, 브이로그가 중국 뉴스 분야에서 점차 사용되기 시작했고, 주류 언론이 변화에 가세함에 따라 중국만의 독특한 '브이로그+뉴스' 모델을 형성했다. 이러한 모델은 브이로그가 만들어내는 현장감과 뉴스보도가 가지는 스토리텔링의 특징을 결합했을 뿐 아니라 뉴미디어의 사회적 효과와 뉴스의 생중계 효과도 결합했다. 이는 뉴스의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향상시켰고 뉴스에 새로운 생명력을 불어넣어 중국 젊은이들의 뉴스 시청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기존 '브이로그+뉴스' 모델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브이로그 광고 분석에 집중하였고 브이로그 뉴스 자체의 특성 분석을 기반으로 한 브이로그 뉴스 연구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을 바탕으로 중국 20대 TV시청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281건의 유효설문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브이로그 뉴스의 특성이 중국 20대의 뉴스 시청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종속변수는 중국 20대 브이로그 뉴스 시청의도로 설정하였으며 브이로그 뉴스에 대한 평가(기자 역할, 보도 형식, 커뮤니케이션 수단)와 계획행동이론에서의 태도, 주관적 규범, 인지된 행위통제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우선 SPSS를 이용하여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진행, 본 연구의 측정항목에 대한 신뢰도를 확보하였다. 이후, 중국 20대의 브이로그 뉴스 시청의도에 대한 각 변수의 영향을 회귀분석을 통해 파악하고 가설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첫째, 중국 20대의 경우 응답자의 약 80%가 매일 브이로그 뉴스를 접하고 시청하고 있으며, 응답자의 90% 이상이 브이로그 뉴스에 관심을 갖는 경향이 있으며, 브이로그 뉴스 정보가 뉴미디어 매체를 통해 효과적으로 전파되고 있고, 1인 미디어 플랫폼을 주요 채널로 하여 전파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둘째, 브이로그 뉴스에 대한 평가(기자의 역할, 보도 형식, 커뮤니케이션 수단)와 태도 사이의 유의미한 관계가 확인되었다. 셋째, 태도와 주관적 규범 모두 중국 20대의 뉴스 시청의도와 유의미한 관계를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반대로 인지된 행위통제와 뉴스 시청의도 간 유의미한 관계는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 중국 20대를 대상으로 한 계획행동이론과 브이로그 뉴스 특성을 바탕으로 중국의 20대 뉴스 시청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에 대해 뉴스 보도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융합미디어 시대에서 브이로그 뉴스가 더 나은 변화와 융합 발전을 할 수 있는 방법 대한 조언과 방향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