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9 0

무용전공 대학생의 교수-학생 교환관계, 학습실재감과 무용몰입, 무용능력성취 및 무용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

Title
무용전공 대학생의 교수-학생 교환관계, 학습실재감과 무용몰입, 무용능력성취 및 무용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
Other Titles
A Study on Dance Major College Students’ Structural Relationship among Teacher-Student Exchanges, Their Learning Reality and Dance Immersion, Their Dance Ability Achievement, and Their Dance Continuity
Author
이시연
Advisor(s)
문영철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무용전공 대학생의 교수-학생 교환관계, 학습실재감과 무용몰입, 무용능력성취 및 무용지속의도의 구조적 관계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무용전공 대학생 및 무용전공자와 무용학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 및 경기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 6곳의 무용전공 대학생 남녀 430명을 표집하였으며 교수-학생 교환관계, 학습실재감, 무용몰입, 무용능력성취, 무용지속의도를 측정하는 설문지를 사용하여 편의추출법을 통해서 표집하였다. 통계분석을 위해 SPSS 24.0과 Amo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 구조방정식모델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교수-학생 교환관계는 무용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학습실재감은 무용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몰입은 무용능력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몰입은 무용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무용전공 대학생의 무용능력성취는 무용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무용전공 대학생의 교수-학생 교환관계, 학습실재감, 무용몰입, 무용능력성취, 무용지속의도가 인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시 말해 무용전공 대학생의 교수-학생 교환관계와 학습실재감은 무용몰입, 무용능력성취 및 무용지속의도에 직접적 및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무용몰입과 무용능력성취는 교수-학생 교환관계, 학습실재감 및 무용지속의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변수로 밝혀졌다. 이는 교수-학생 교환관계 → 무용몰입 → 무용능력성취 →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실재감 → 무용몰입 → 무용능력성취 → 무용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시간적 및 누적적 구조를 보이고 있다. 결론적으로 무용전공 대학생의 교수-학생 교환관계와 학습실재감이 무용몰입을 통해 무용능력성취 및 무용지속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와 같은 결과는 무용학계에서 접근하지 못했던 이론적 모델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미가 있다. 또한 무용관련의 다양한 변수를 학문적으로 접근하여 무용학계에 기초적인 자료로서 향후 무용전공 대학생의 실력향상과 긍정적인 무용생활의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7191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39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ANCE(무용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