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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대 문화 트렌드를 반영한 가전제품의 디자인 가치 전략 방향 연구

Title
세대 문화 트렌드를 반영한 가전제품의 디자인 가치 전략 방향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Value Strategy Direction of Home Appliance Products Reflecting the Generation Culture Trend
Author
김아현
Alternative Author(s)
Kim A Hyun
Advisor(s)
박경진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최근 IT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과거에 비해 세대 간의 계층에서 발생하는 차이가 대단히 중요해졌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미디어, 혹은 소셜 플랫폼으로부터 끊임없이 노출되고 있기 때문이다. 흔히 기성세대와 신세대 간의 비교는 어느 세대나 존재해 왔다. 그러나 보다 새롭고 진보되어가는 기술과 트렌드들이 디자인 환경에 급격하게 도입되면서 새로운 기술들을 받아들이고 사용하는 능력에도 큰 차이점을 보이게 되었다. 이에 따라 세대 간의 차이점이 기업의 마케팅 활동과 디자인의 변화에도 미치는 영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환경이 다양하게 변화한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자가 구매 결정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것이 다양해졌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러한 다양성이 소비자의 선택권을 확대시켰다. 변화를 바탕으로 주 소비층이 되는 세대의 다양성과 시대를 반영한 소비도 차이점이 있었는데, 이것은 세대에 따른 구매 결정 과정이 복잡해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대에 들어와 디지털 시대를 경험하는 세대는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감성적, 경험적 등의 다양한 디자인적 가치들이 추가 되면서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디자인의 가치 개념이 발전되고 있다. 따라서 기업은 이러한 복잡한 소비자 세대의 디자인 가치를 파악하여 구매 의도를 예측할 수 있도록 구매 결정 과정을 좁혀나가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대별 디자인 가치와 구매 의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세대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 가치에 구매 의도를 연관해 예측할 수 있는 구조모형 검증과 가전제품 디자인 개발 시 가치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 전략의 제안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각 세대가 가지는 가치에 적합한 가전제품 디자인 개발이 활성화된다면 디자인 분야 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관련된 산업의 새로운 디자인 전략으로서 기업 매출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주 소비층의 세대가 교체됨에 따라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세대별 변화된 소비 가치와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론적 고찰로 알아본다. 둘째, 가전제품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는 소비 가치에 기반한 디자인 가치를 다섯 요인으로 도출하고 독립변수로 설정하였다. 셋째, 세대에 따른 디자인 가치와 구매 의도와의 관계 정의를 위해 연구 모형을 수립하고, 연구 모형 분석을 위한 가설을 설정하여 5점 리쿼트 척도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넷째,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실증분석을 진행하여 세대별 중 가전제품의 주 세대 소비층인 Y 세대와 Z 세대를 중심으로 디자인 가치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가치의 순위를 알아본다. 다섯 째, Y 세대와 Z 세대 간의 세대별 디자인 가치와 구매 의도에 유의한 차이점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을 이용하여 검증한다. 여섯 째, 디자인 가치의 변수 별 구매 의도 간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단순회귀분석을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그 결과, 첫째, Y 세대와 Z 세대의 세대 간에 주요한 디자인 가치는 실용적 가치로 Y 세대와 Z 세대가 가전제품 구매 시 실용적인 디자인의 가치를 우선시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세대 간의 디자인 가치에 대한 구매 의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셋째, 디자인 가치가 항목별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서는 디자인 가치의 다섯 가지 항목들이 모두 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증명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 세대의 구매 의도를 고려해 니즈에 맞는 디자인을 위해서는 디자인의 가치가 적용되어야 하는 전략 임을 검증 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MZ 세대 즉, Y 세대와 Z 세대의 소비문화와 소비 가치를 바탕으로 디자인 가치의 특성과 차이를 이해하고 가전제품에 디자인의 가치를 적용한 연구 자료로서 디자인과 전략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기업은 더욱 세분화된 소비 계층에 따른 가치를 가전제품 디자인 프로세스에서도 적용하여 전략적인 디자인 마케팅을 이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추후 연구에서는 세대의 폭 넓은 비교를 통해 소비층이 바뀜에 따른 디자인 프로세스의 발전 방향 혹은 다른 제품을 기준으로 가치와 의도를 예측하는데 계속적인 유효성의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할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6663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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