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한자를 활용한 주얼리디자인 연구

Abstract

최근 중국은 중국 고유의 문화를 발굴하고 전통문화 요소를 중심으로 한 브랜드 개발을 적극적으로 장려하고 있으며, 중국의 문화적 요소를 반영한 디자인과 중국 역사를 담은 제품들이 중국 주얼리디자인 분야의 주요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중국 고유의 언어인 한자 구조를 연구하고 이를 활용한 현대적 미감의 주얼리디자인 개발의 가능성을 모색하여 이 분야의 발전에 기여 하고자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국내·외 논문 자료, 단행본, 인터뷰 내용, 중국의 사전을 통해 중국 한자의 역사와 종류 그리고 형체 구조 등 이론적인 배경을 조사하였으며, 중국 십이지 한자에 대한 개요와 구조를 조사하였다. 위의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갑골문, 소전, 간체자의 형태적 특징과 서체 방식과 중국 십이지 한자의 4가지의 구조를 중심으로 주얼리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첫째, 단일 구조의 한자 소와 양은 형체와 구조의 변화가 적으며 상형의 특징이 강하여 한자의 형체를 중심으로 동물의 외형 중심으로 디자인하였다. 둘째, 좌우 구조에서는 개와 돼지의 한자를 선택하여 디자인을 진행하였는데 두 한자의 선적인 요소를 이용하여 선의 굵기의 변화를 주어 공간감 있게 디자인하였고 좌우 구조방식을 착용 방식에 응용하여 결합이 가능한 세트 반지로 완성하였다. 셋째, 상하 구조에서는 한자 쥐와 토끼의 형체로 개체 단위가 연결되는 체인 형식의 목걸이와 기능과 형태가 하나로 결합 되는 잠금장치의 팔찌를 디자인하였다. 쥐와 토끼의 한자는 상하 구조로 한자 형체가 이루어져 이를 디자인요소로 활용하여 각각의 개체를 조합하고 분리할 수 있는 착용 방식으로 디자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반포위 구조에서는 착용 방식보다 한자 형체의 특징을 살린 형태 표현을 중심으로 선으로 감싸는 느낌으로 디자인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한 제작방법은 라이노 캐드로 디자인을 진행하고 플라스틱으로 사출하여 미비점을 개선한 후 최종적으로 은으로 제작하였으며 디자인의 다양한 변화를 위해 부분적으로 블랙 도금과 18k 도금을 하여 완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한자의 구조와 다양한 형태가 주얼리 디자인의 요소로써 활용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를 계기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한자의 형체 구조와 의미를 연구하고 한자를 활용한 활발한 디자인 개발이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