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6 0

건설사업관리(CM) 감리부문 조직운영 개선방안

Title
건설사업관리(CM) 감리부문 조직운영 개선방안
Other Titles
Improvement of Organizational Management in the Construction Management (CM) Supervision Division
Author
서영국
Alternative Author(s)
seo young kuk
Advisor(s)
안용한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건설사업관리(CM) 감리부문 조직운영에 관한 고찰 및 개선 방안에 대해 각 사의 조직도를 조사하고 심층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차이점을 분석을 하였다. CM의 감리부문 조직운영 고찰 및 인력 역량 분석으로 건설산업관리(CM) 에 참여하고 있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업무부 및 PQ팀의 조직구성에 대한 업무현황 및 현장운영 관리현황과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제안서 및 기술연구소 운영 및 관리현황에 대해 평가를 받는 제안서의 품질향상과 VE관련 사항과 사업비관리, 공정관리, 품질관리, 안전관리 등 프로젝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제안서를 작성하고 BIM 활용과 사후관리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하여야 한다. 대기업 교육훈련 관리현황과 회사의 다각화 전략 및 역량강화에 대한 사항은 정기적으로 각종 건설관련 행사 및 내부, 외부포럼에 참여를 하고 세미나 교육을 통해 임·직원의 높은 참여를 이끌어 내고 아직 자체프로그램이나 프로세스가 없는 경우의 회사는 축적된 자료와 know-how와 프로세스 시스템화하여 개인과 회사의 임᠊직원이 함께 자료를 공유하고 감리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회사는 교육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본 연구의 주요사항은 다음과 같다. 조직운영 및 업무시스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교육 프로세스를 정립하여 감리인력 역량을 발휘하게 강화를 한다.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한 타 부서, 팀원들과 정보, 업무, 책임, 의사결정 등 적극적 업무의 소통과 정보를 공유하도록 한다. CM 감리사업의 영향을 주는 주요 동향을 미리 감지하고 기회 및 위협 요인을 파악하여 기업 성장에 도모를 한다. BIM 활용과 사후관리까지 수행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세스를 구축하여 BIM CM 감리 수행이 가능토록 역량을 강화한다. 기술연구소의 각 분야별 기초연구 및 연구 성과와 건설사업관리(CM) 수행에 활용하여 구체화하고 상용화하여 활용한다. 다양한 정보를 통한 해외 프로젝트 정보수집 및 분석으로 해외 국가별 발주자, LOI, MOU, Contract 관리를 통해 전 세계로 나갈 수 있도록 한다. CM 감리 회사의 수주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는 계속 진행되어야 하지만 회사의 프로세스 및 조직운영 시스템의 부재로 인하여 중견기업에서 대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임᠊직원의 전체의 절대적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회사의 전체 조직의 기업역량 강화도 필요하다. 조직운영 전략으로는 대기업 조직운영을 Benchmarking 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확립시켜 조직운영 역량에 강화를 한다. 조직운영에 있어 전문가 영입과 함께 조직운영 체계화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은 대기업 회사도 부진을 보이고 부재가 남아 있지만 회외지사를 설립하고 임·직원을 해외연수 시켜 기술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고 해외사업의 MOU 체결 및 관리를 위한 VE 전문가 영입하도록 한다. CM 감리 회사의 수주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는 계속 진행되어야 하지만 회사의 프로세스 및 조직운영 시스템의 부재로 인하여 중견기업에서 대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임᠊직원의 전체의 절대적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회사의 전체 조직의 기업역량 강화도 필요하다. 기업의 장비구축 및 시스템 체계화 정립을 하여 임᠊직원에게도 감리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상시교육 실시하여야 역량 강화를 추진해야 한다. 따라서 향후에도 CM 업무 변화가 계속 진화되고 있으므로 조직운영 및 개선방안에 대해 연구가 계속 수행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639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34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CONVERGENCE[E](융합산업대학원) > DEPARTMENT OF INNOVATION ENGINEERING(이노베이션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