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판 환자 자기인식척도(K-PCRS)의 타당도 및 신뢰도 연구

Abstract

서론 본 연구는 뇌손상 환자의 자기인식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George Prigatano(1986)가 개발한 Patient Competency Rating scale(PCRS)를 한국어로 번안하여(K-PCRS) 타당도 및 신뢰도를 연구하기 위함이다. 연구방법 PCRS 원 문항에 대해 번역 및 역번역 과정, 사전이해도 검증과 내용타당도 검증을 거쳐 한국어판 자기인식척도(K-PCRS) 예비문항을 구성하였고, 뇌손상 환자 62명, 보호자 60명, 치료사 62명을 대상으로부터 수집한 자료에 대해 신뢰도를 분석하였다. 또한 구성타당도 검증을 위해 탐색적, 확인적 요인분석 및 K-PCRS와 우울증과의 상관성을 확인하였으며, 대조군 참여자 60명과 참여자 가족 60명을 비교하여 K-PCRS의 변별타당도를 확인하였다. 결과 수집한 자료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5개 요인이 추출되었으나 마지막 요인에서 0.40이상의 요인부하량이 확인되지 않아, 원척도에서 제시한 4 요인을 고정하여 분석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적정수준의 적합도를 보여 K-PCRS의 4요인 모형이 지지되었다. 또한 K-PCRS와 K-BDI의 상관성 분석결과 K-PCRS의 환자-보호자의 불일치 점수와 K-BDI와의 상관계수는 0.2, 환자-치료사의 불일치 점수와 K-BDI와의 상관계수는 0.4로 모두 음의 상관성을 보였다. 대조군과의 비교를 통한 변별타당도 분석결과 실험군과 대조군의 K-PCRS 총점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p<0.05)실험군의 환자-보호자 불일치 평균과 대조군의 참가자-가족의 불일치 평균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p<0.05). 신뢰도 분석결과 환자용, 보호자용, 임상가용 K-PCRS의 Cronbach α계수는, 환자용 .947이었고, 보호자용 0.946, 임상가용 0.958로 높은 상관계수를 보였다. 결론 본 연구에서 K-PCRS의 타당도 및 신뢰도를 확인하였으며, 향후 뇌손상 환자의 자기인식정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K-PCRS가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