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발전소 사업개발, 건설 및 운영에 관한 연구

Abstract

정부는 2019년 1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였으며, 이것은 ‘수소전기차’와 ‘연료전지’를 주축으로 ‘세계최고 수준의 수소 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것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2040년까지 15GW에 달하는 연료전지발전소의 건설계획을 로드맵에 제시하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는 연료전지발전소의 원리, 구성 등의 이해와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개발 시 고려해야 할 사항, 그리고 건설 및 운영 과정에 대한 다양한 사례에 대해 분석하고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수소를 에너지로 사용하는 연료전지 발전소는 석탄화력 발전소와 달리 대기 환경을 오염 시키는 주범인 황산화물(SOx)와 질소산화물(NOx) 등의 유해가스 배출되지 않는다.(CH4 + 2O2 = CO2 + 2H2O + e- + Heat) 다만, 온실가스인 CO2가 발생함에 유의하여야 한다 2. 연료전지발전소 사업 개발시 전력계통 연계와 열 공급에 따른 열 수요처 확인, LNG 및 용수 사용 가능 여부 등을 조사하며, 자체 사업 또는 SPC 공동 사업 절차에 따라 사업을 추진한다. 3. 연료전지 발전소 건설 시 공정관리에 대한 사항과 LTSA에 따른 운영, 정비 시 고려 사항은 본론에 제시한 바와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