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발전소 경제성 평가를 통한 최대 발전 경사각과 최대 경제성 경사각 비교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태양광발전소 설계 방법이 합당한지 검증하고 이를통해 태양광 발전사업자에게 최대 수익률과 빠른 손익분기점 도달을 위한 최적의 PV Array 경사각 도출방법을 제시함에 있다. 이를 위해 PV Array 경사각별 편익과 비용, 경제성을 분석하고 최대 발전 경사각과 최대 경제성 경사각을 비교하였다. PV Array 경사각은 11° 에서 30° 까지 1° 씩 변화시켜 총 20개 CASE를 분석하였고 편익항목 중 발전량은 태양광 발전 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시뮬레이션하고, SMP․REC 가격은 타 연구 자료를 참고하여 가정하였다. 비용항목은 현재 건설 중인 수상태양광 발전소 1개소를 연구 대상지로 선정하여 관련자료를 적용하였다. 경제성 평가는 편익과 비용을 현재가치로 환산하고 B/C ratio, PI, NPV, IRR, 회수기간법을 활용하여 평가하였다. 최종 연구결과 발전량이 가장 많은 PV Array 경사각과 경제성이 가장 좋은 PV Array 경사각 사이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고 발전사업자에게는 최적의 PV Array 경사각 선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