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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國 嶺南地域의 冼夫人 祭祀演劇 硏究

Title
中國 嶺南地域의 冼夫人 祭祀演劇 硏究
Other Titles
Study on Inheritance of Lady Xian's Ritual Drama in Lingnan Region of China
Author
정수문
Alternative Author(s)
Zheng SuWen
Advisor(s)
오수경
Issue Date
2022.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冼夫人은 中國 南朝 梁나라, 陳나라와 隋나라 때 嶺南지역에 百越民族 중 “俚人”들의 능력 있는 여성 지도자로 현지 사람들에게 “嶺南聖母”로 불렸다. 隋代 초에 그녀가 세상을 떠났고, 사람들은 사당을 지어 제사를 올리며 숭배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廣東 서남부, 海南, 廣東과 廣西의 경계 지역, 그리고 말레이시아와 홍콩에는 크고 작은 冼太廟 수천 개가 분포해 있다. 冼夫人 신앙은 廣東 서남부와 海南지역의 중요한 민간 신앙이다. 현지에서는 冼夫人 신앙을 중심으로 다양한 민속 활동이 전개되는데, 이때 종종 다양한 공연도 행해진다. 이는 영남 민속 활동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그러나 그동안 선부인 신앙과 관련 제의적 공연은 학계의 주목을 받지 못하고 이에 대한 이해도 부족했다. 본 연구에서는 冼夫人 제사 연극의 전체적인 환경에 착안하여, 冼夫人 신앙의 발전 과정, 冼夫人과 “年例”의 관계, 영남 지역 연극 공연의 형태, 明淸 시기 이래의 호적제도, 鄕賢 이사회, 제사 연극의 운영 등에 대해서 깊이 있게 검토하고 새로운 관점과 성과를 도출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문헌분석, 현지답사, 관찰,검증과 비교 등의 연구방법을 운용하였다. 첫째, 冼夫人 신앙이 隋代 이후에 嶺南 지역에서 대대적으로 전파되었다는 기존 견해와 달리, 明代가 冼夫人 신앙이 전파되는 중요한 시기임을 확인하였다. 이 시기에 국가 차원에서 의도적으로 冼夫人 신앙을 홍보하였고, 사회적 혼란, 이주민들의 유입과 시장의 발전 등의 여러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결과, 冼夫人 신앙의 기본 형태가 갖추어지게 되었다. 둘째, 冼夫人 제사 연극은 이주민들, 특히 福建의 이주민들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南宋 이후에 이주민들이 대량으로 남하하여 여러 명절 풍습과 다양한 연극 형식을 현지에 전파하였다. 그 결과, 廣東 서부와 海南의 신앙과 관련한 관습 및 연극 환경이 새롭게 형성되었다. 당시 토지소유 문제는 이주민들과의 충돌이 많았고 영남에서 살던 소수민족 일부가 살해되거나 추방되기도 했다. 이때 가무 중심의 제사 방식이 연극 중심의 제사방식으로 바뀌었는데, 이러한 변화양성이 그 후까지 영향을 이쳤다. 셋째, 선부인 제사연극이 전승되는 시공간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현지의 가장 중요한 명절인 “年例”는 고대 俚人의 우두머리 “冼夫人”으로부터 유래되었다고 여겨졌지만, 실제로 “年例”는 고대부터 민간에서 행해져온 驅儺 의식을 기초로 다시 정월 대보름날 燈會, 그리고 2월의 社祭와 융합되었으며, 明淸 시기 도교의 발전에 힘입어 현지의 가장 중요한 인격신(人格神)인 冼夫人 신앙과 결합된 것이다. 관리들과 冼夫人의 후예 馮冼 가문, 福建 이민자 대가족이 세운 수많은 '冼太廟'가 제사 연극의 장을 마련했다. 넷째, 선부인 제사 연극이 전승되는 주체와 조직 규칙의 배경을 살펴보았다. 冼夫人 제사 연극의 수행에는 冼夫人의 후예인 “馮冼 가문”과 福建 이민자의 대가족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馮冼 가문은 족보를 다시 편집하고 冼夫人의 공적을 부각시키며 각종 제사 행사를 벌이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冼夫人 신앙의 발전을 이끌었다. 馮冼 가문은 廣東과 海南의 각지에서 冼太廟의 설립과 및 운영에도 많은 힘을 쏟아 부었다. 福建에서 온 이민자들은 다신신앙과 제사의식, 연극관습을 가져와서 선부인 제사 의식과 관련 활동을 풍부하게 만들었다. 또한 冼夫人 문화를 전파시키고 제사 공연을 조직하는 데는 明淸시기 향촌사회를 관리하던 호적제도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 이는 지금 영남 지역에서 볼 수 있는 “門首制度”, “首事制度”등이 그러한 흔적을 보여 지금도 제사와 공연 운영에 있어서 明淸시기 保甲制의 흔적을 엿볼 수 준다. 아직까지 학계에서 이러한 제도적 문제의 영향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였던 만큼, 이 부분도 매우 의미있는 성과과 한수 있다. 이상 본 연구에서는 중국 嶺南지역의 문화적 특징, 冼夫人 신앙의 형성 및 발전 이유, “年例” 명절의 형성과 현지의 연극 환경 형성 과정에 대해서 분석하였고, 廣東과 海南의 여러 구체적 사례에 대한 현지답사 자료와 문헌 자료를 통해, 馮冼 가문의 후예, 祠堂群, 鄕賢 이사회, 대가족, 정부의 참여 등 관련 요소들에 대해 검토하였다. 이들 요소들이 冼夫人 제사 연극의 발전 및 嶺南지역 연극 환경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고찰하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62841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4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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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HINESE LANGUAGE & LITERATURE(중어중문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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