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0 0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 개선 방안: 학습자 만족도를 중심으로

Title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 개선 방안: 학습자 만족도를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Study on the Improvement of Real-Time Online Korean Classes: Focusing on Students Satisfaction Survey
Author
김정선
Keywords
실시간 온라인 수업;한국어 수업;만족도;학습자 요인;교사 요인;동료 요인;콘텐츠 요인; real-time online class;Korean class;satisfaction;student factors;teacher factors;peer factors;content factors
Issue Date
2020-12
Publisher
국제언어문학회
Citation
국제언어문학, NO 47, Page. 377-41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여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의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서울 시내 대학부설 한국어 교육 기관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 3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그들의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는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조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요인 중 국적, 참여 동기, 대면 수업 참여 등에 따라 만족도에 차이가있었다. 둘째, 듣기, 읽기, 문법 지식 수업에 대해서는 수업 효과가 높다고 느끼고 있었지만, 말하기와 쓰기 수업에 대해서는 수업의 효과가 낮다고 느끼고 있었다. 셋째, 콘텐츠 요인이 만족도와 상관성이 높았다. 넷째, 교사 요인보다는 동료 요인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파악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실시간 한국어 수업의 개선 방안에 대해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수업을 위한 양질의 콘텐츠 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교실 수업에서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높일 수 있는교수법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표현 영역 능력 신장을 위해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이 마련되어야 한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4516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3021
ISSN
1229-8468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S](사범대학) > KOREAN LANGUAGE EDUCATION(국어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