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NR 에서 수정된 MMSE 방식을 이용한 채널추정

Abstract

본 논문은 5G-NR 채널추정시, 기존 방식들의 연산이 복잡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clipping 기법을 사용한 M-MMSE 방식을 제안한다. 추정된 채널 값의 발산을 막기위해 채널 행렬 값의 최대치 상한을 막는 clipping 기법과 도플러 주파수 추정없이 계산 가능한 M-MMSE 를 도입하여 SNR 20dB 환경에서 3.905%p, 30dB 환경에서 1.164%p 의 EVM 이득이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