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P 기반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 품질 개선 방법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ICP (iterative closest points) 기반의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 품질 개선 방법을 제안한다제안한다.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는 실제 환경의 물체를 3차원의 점으로 획득한 실감 콘텐츠이다콘텐츠이다. 이처럼 3차원 점으로 구성된 포인트 클라우드 콘텐츠는 영상 확대 또는 포인트 클라우드 획득 및 복원 과정에서 콘텐츠의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있다. 제안하는 방법은 ICP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이전 프레임과 현재 프레임 상 의 포인트 클라우드 위치 차이 가 존재하는지 검사하고검사하고, 피사체의 움직임에 의해 발생한 프레임 간 차이를 보정하여 콘텐츠의 품질을 향상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