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9 0

실측 기반의 사실적 옷감 렌더링 프레임워크

Title
실측 기반의 사실적 옷감 렌더링 프레임워크
Other Titles
The Framework of Realistic Fabric Rendering Based on Measurement
Author
박종일
Issue Date
2020-11
Publisher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Citation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2020 추계학술대회), Page. 192-195
Abstract
실제 원단의 소재를 반영한 렌더링은 의류 디자인 단계에서 완성된 옷을 미리 파악하는 좋은 수단 중 하나이다. 본 논문에서는 오픈소스 기반의 원단 렌더링 방법과 실제 원단 재질을 측정하는 장치를 이용하는 실측으로부터 렌더링까지의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옷감의 재질을 측정하고 렌더링 하는 방법은 두 과정에서 공통된 특징을 파라미터화하여 측정하고 렌더링에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렌더링 방법으로 Ray-Tracing 이 가능하고 적절한 컴퓨팅 성능을 사용하면서 최적의 렌더링 결과를 얻을 수 있는 nvidia 의 오픈소스인 visRTX 를 사용하였다. 또한 원단 재질 측정 장치로 렌더링에 반영되는 파라미터인 고해상도 diffuse map 과 normal map 을 측정하여 렌더링에 반영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원단 재질을 측정하고 렌더링하는 프레임워크를 통해서 옷을 디자인하면서 확인할 수 있는 실사 렌더링 결과물을 제공하고 이를 통해 의상 디자인 업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URI
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53091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2392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S](공과대학) > COMPUTER SCIENCE(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