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의 의식 개념

Keywords 데카르트; 의식; 사유; 경험; 직접성; 긴밀성

Abstract

나는 이 논문에서 데카르트의 의식 개념의 의미를 해명함과 동시에, 그것이 그의 인식론에서 차지하는 위상을 고찰했다. 사유와 의식의 관계에 대한 몇몇 학자들의 주장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나의 입장을 데카르트의 텍스트를 중심으로 개진하면서, 데카르트의 의식은 정신의 반성적 작용 혹은 정신의 내적 경험이고, 이것은 개개의 사유작용들뿐만 아니라 자신 안에서 발견하는 모든 것을 직접적으로 그리고 긴밀하게 인식하는 작용임을 밝혔다. 그리고 이러한 의식작용은 그 대상과의 직접성으로 인해, 의식적 앎은 원칙적으로 오류 불가능하며, 이 때문에 그 앎은 데카르트적 인식론의 토대를 이룬다는 사실을 제시했고, 이러한 데카르트의 의식은 스피노자, 로크 그리고 라이프니츠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