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아동 건강 장수 기원 의례 ‘과관(過關)’ 연구

Keywords

과관; 아동 건강 장수 기원 의례; 통과의례; 24관; 36관; 칼사다리오르기; 인형극 〈내랑전〉; 인형 퍼포먼스; 과의본

Abstract

코로나 시대를 살면서 과거에는 인간이 질병과 재난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 왔는지 돌아보게 된다. 중국에서도 열악한 환경 속에서 어린이들의 건강과 장수에 대한 염원은 매우 중요한 문제였기에 보호신들에게 올리는 기원이 어린이들의 통과의례로 자리 잡아 지금도 전승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남 지역의 재동 신앙에서 행해지는 개인 의례와 복건 지역 진정고 신앙에서 행해지는 공동체 의례를 주요 사례로 삼아 각기 그 의례의 양상을 살피고자 한다. 귀주 도진의 재동희에서는 아동의 질병이나 관살을 범한 경우 개인적인 의례를 행하기도 하지만 12살이 되었을 때 통과의례로 행하기도 한다. 복건 수녕현 하방촌 원소회의 과관은 10살이 될 때까지 마을 모든 아이들이 3회에 걸쳐 참여하는 중요한 통과의례이다. 이들 과관 의례에서는 24관 또는 36관을 설정하고, 그 관들을 통과하는 모의 주술 행위를 수행한다. 이 관들은 아이들의 일상의 사고나 질병 또는 개별 생년월일시에 따라 생길 수 있는 악운이나 재난들을 귀납한 것이므로, 그들의 보호신의 능력으로 그 관들을 통과하면 현실에서도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이라고 믿는 것이다. 도진 재동희 등에서는 우리 무당굿의 작두타기가 연상되는 칼산 오르기 연행과 함께 과관 의례를 행한다. 또한 수녕에서는 인형극의 공연과 함께 인형과 아이들의 옷으로 대체된 과관 의례가 행해지고 있다. 이처럼 중국의 개인 또는 공동체 과관 의례의 풍부한 공연성에 드러나는 특성들은 중국의 제의문화 속에서 중국 공연 미학의 기초가 형성되고 있음을 짐작케 한다는 점에서도 의미를 지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