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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한경식-
dc.date.accessioned2022-08-04T04:43:13Z-
dc.date.available2022-08-04T04:43:13Z-
dc.date.issued2020-10-
dc.identifier.citation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v. 16, no. 5, page. 91-105en_US
dc.identifier.issn1975-681X-
dc.identifier.urihttps://www.earticle.net/Article/A384140-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2084-
dc.description.abstract가상현실 컨트롤러(virtual reality controller)는 사용자와 VR 컨텐츠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많은 VR 시스템들에서는 실제 장비와 동일한 모양으로 제작된 컨트롤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추가 도구를 사용한다는 것은 보다 현실적인 환경의 제공이라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만, 사용자의 인지적 부담 증가와 같은 부정적인 영향도 있을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VR 기반 훈련 시스템 개발에 있어서 다양한 VR 컨트롤러 도구의 사용과 사용자 경험을 ―현존감, 학습 경험, 인지 부하 ― 세 가지 관점에서 다룬다. 이를 위해 자체 VR 소방 훈련 시스템을 개발하였고, 필수 소방 도구를 제작하여 VR 시스템 내에서 실제처럼 조작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두 번의 사용자 스터디(user study)를 통해 기본 컨트롤러 기반의 시스템(standard), 실제 도구가 적용된 VR 시스템(real tools), 하이브리드(hybrid) 시스템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 hybrid 방식이 기존 방식들에 비하여 더 높은 수준의 현존감 및 학습성을, 기본 컨트롤러와 비슷한 수준의 인지 부하를 보였다. 이는 다수의 실제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반드시 더 높은 수준의 사용자 경험을 보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며, VR 시스템의 컨트롤러 개발 및 활용의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논문은 2019년도 정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재원으로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2019-0-01347, 화재 현장 시뮬레이션 및 지휘 역량 강화 지원형 실감 소방훈련 콘텐츠 기술 개발).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en_US
dc.subjectVR 소방 훈련en_US
dc.subject장비 모달리티en_US
dc.subject실재감en_US
dc.subject학습 경험en_US
dc.subject인지 부하en_US
dc.subjectVR firefighting trainingen_US
dc.subjectdevice modalityen_US
dc.subjectpresenceen_US
dc.subjectlearning experienceen_US
dc.subjectcognitive loaden_US
dc.title가상 소방 훈련에서 컨트롤러 양식에 따른 사용자 요인 조사en_US
dc.title.alternativeInvestigating Human Factors in VR Control Modality in a FireFighting Training Context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5-
dc.relation.volume16-
dc.relation.page91-105-
dc.relation.journal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전, 승곤-
dc.contributor.googleauthor백, 승원-
dc.contributor.googleauthor양, 웅연-
dc.contributor.googleauthor한, 경식-
dc.relation.code2020040825-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SCHOOL OF DATA SCIENCE-
dc.identifier.pidkyungsik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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