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부모기대부응이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향상초점과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조절된 매개효과

Keywords 대학생; 부모기대부응; 진로성숙; 향상초점; 완벽주의적 자기제시; 조절된 매개효과; Process macro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부모기대부응과 진로태도성숙 간의 관계에서 향상초점의 매개효과와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약 6개월간 자료 수집 및 분석의 과정을 거쳐 왔다. 이를 위하여 서울과 경기지역에 위치한 2개 대학교의 대학생들에게 부모기대부응, 진로태도성숙, 향상초점, 완벽주의적 자기제시의 척도들과 성별, 연령, 학년, 전공을 묻는 문항들을 포함하는 설문을 실시하고 244명의 데이터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는 기술통계, 상관분석, 회귀분석 Process Macro의 Model 1과 Model 14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부모기대부응과 진로태도성숙 간 관계를 향상초점이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여기서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향상초점의 매개효과를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대학생의 진로태도성숙에 부모기대부응과 향상초점이 미치는 영향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이 관계를 완벽주의적 자기제시가 조절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며, 진로와 관련된 문제를 안고 있는 대학생들에 대한 효과적인 교육적·상담적 개입 방안을 제안하였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이 제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