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수명간 최소기대비용을 고려한 신뢰성에 기초한 최적내전안전수준의 결정

Abstract

최근에 Ang 등(1997)은 사회경제적 요소를 고려한 구조수명간 최소기대비용(Life Cycle Cost: 이하 LCC)에 근거하여 건물에 대한 최적내진설계 및 성능개선을 위한 방법론을 제안한 바 있다. 그러나 교량구조물에 대한 LCC를 고려한 최적내진설계 및 성능개선을 위한 연구는 수행된 바 없었다. 이러한 교량구조물의 붕괴에 의한 사회경제적인 충격에 따른 결과는 빌딩구조물의 경우와는 현저히 다르며, 안전성과 경제성이 균형화된 교량구조물의 내진설계 및 성능개선을 위한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의 개발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량의 불괴에 따른 직 간접손상비용의 정량화를 통한 구조수명간 최소기대비용의 평가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장대 PC교량의 내진설계 및 성능개선을 위해 LCC를 고려한 신뢰성에 기초한 최적내진안전수준의 결정기법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