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9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고동희-
dc.date.accessioned2022-05-30T07:40:34Z-
dc.date.available2022-05-30T07:40:34Z-
dc.date.issued1999-12-
dc.identifier.citation마케팅연구. 1999-12 14(4):117-141en_US
dc.identifier.issn1229-456X-
dc.identifier.issn2713-9913-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2466210-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1259-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오픈프라이스제도 실시가 가격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그리고 유통업체 이윤과 소비자잉여 및 사회적 후생에 어떻게 작용할 것인지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 하에 본 연구는 동일 제품을 취급하고 있으나 지역적으로 차별화된 두 개의 유통업체가 있는 시장을 상정하여 권장소비자가격제도와 오픈프라이스제도의 효과를 비교 분석한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권장소비자가격하에서 유통업체들이 할인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전략적 상황의 경우, 권장소비자가격이 너무 낮게 책정되지 않으면 최소한 하나 이상의 유통업체가 할인을 실시하기 때문에 권장소비자가격제도는 별도 감시체계가 수반되지 않는 한 유지되기 힘들다. 시장에서 한 유통업체만이 가격을 할인하면 할인하는(하지 않는) 유통업체의 이윤이 증가(감소)하지만, 두 유통업체가 할인한다면 두 유통업체 모두의 이윤이 감소하는 죄수의 딜레머(prisoner`s dilemma) 상황에 빠진다. 가격 할인이 실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오픈프라이스제도의 실시에 따른 효과는 시장의 상황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첫째, 소비자가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가 할인율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경우 두 유통업체가 모두 할인하는 상황에서 오픈프라이스 제도가 실시되면 시장에는 아무런 변화가 발생하지 않는다. 한편 한 개의 유통업체만이 할인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픈프라이스 제도가 실시되면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지불하는 가격 및 유통업체의 이윤이 감소하고 사회적 후생은 증가한다. 둘째, 소비자가 제품에 부여하는 가치가 할인율과 정의 관계가 있는 경우 두 유통업체가 모두 할인하는 상황에서 오픈프라이스제도가 실시되면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지불하는 가격 및 유통업체의 이윤이 증가하고 사회적 후생은 변하지 않는다. 한편 한 개의 유통업체만이 할인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오픈프라이스제도가 실시되면 소비자가 실질적으로 지불하는 가격 및 사회적 후생이 증가한다. 또한 할인을 실시하지 않던 유통업체의 이윤은 증가하며 할인을 실시하던 유통업체의 이윤변화는 불확실하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마케팅학회en_US
dc.title오픈프라이스제도의 효과에 대한 이론적 분석 -유통업체 및 소비자를 중심으로en_US
dc.title.alternativeAn Economic Analysis on the Effects of the Open Price Practice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journal마케팅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문, 준연-
dc.contributor.googleauthor고, 동희-
dc.relation.code2012100511-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
dc.sector.departmentSCHOOL OF BUSINESS ADMINISTRATION-
dc.identifier.piddhkoh-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