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릿을 높이고 번아웃을 낮추는 대학생 긍정심리의 강점

Keywords

희망적 사고; 성장 마인드셋; 그릿; 번아웃; 대학생; Hope; Growth Mindset; Grit; Burn Out; College Students

Abstract

본 연구는 긍정심리요인으로 잘 알려진 희망적 사고와 성장 마인드셋이 그릿을 매개로 하여 대학생의 번아웃 감소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각 변인 간의 구조적 관계를 통해 동기과정을 검증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연구에 참여한 서울 소재 대학의 일반 강좌를 수강하는 재학생 178명(남: 76명, 여: 102명)은 희망적 사고, 성장 마인드셋, 그릿, 번아웃을 자기보고식으로 평정하였다. 이어, 본 연구가 상정한 매개모형 기반의 구조방정식 모형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의 적합도 및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모형분석의 결과, 대학생의 희망적 사고와 성장 마인드셋은 높은 수준의 그릿을 예측하였으며, 이어 높은 수준의 그릿은 대학생의 번아웃 현상을 감소시켰다. 또한, 희망적 사고 및 성장 마인드셋과 번아웃의 관계에서 그릿은 완전매개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긍정심리요인인 희망적 사고와 성장 마인드셋, 그리고 그릿이 왜 대학생의 번아웃 현상을 낮추는지에 대한 동기심리과정을 실증적 자료를 통해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대학생의 삶에 희망적 사고, 성장 마인드셋, 그리고 그릿과 같은 긍정심리요인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중요성을 시사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otivational process through which the positive psychological strengths of hopeful thinking and a growth mindset reduce academic burnout. Participants were 178 college students enrolled in a general educational course in a large university in Seoul, Korea. A mediation-based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nalysis showed that hopeful thinking and a growth mindset predicted high levels of grit, and that grit in turn explain students’ reduced burnout. These findings explain why students’ hopeful thinking, growth mindset, and grit minimize academic burnout. In doing so, they highlight the importance of college students’ positive psychological strengths of hopeful thinking, growth-mindset, and gr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