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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진아-
dc.date.accessioned2022-04-26T04:43:01Z-
dc.date.available2022-04-26T04:43:01Z-
dc.date.issued2020-08-
dc.identifier.citation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v. 21, no. 4, page. 75-86en_US
dc.identifier.issn1598-0650-
dc.identifier.issn2713-6671-
dc.identifier.uri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0440020-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70285-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가로 이용자의 입장에서 경관에 대한 시각적 복잡성 인식과 그에 따른 선호도에 대해 알아보고,􀀁 컴퓨터로 측정한 시각적 정보량과의 비교를 통해 컴퓨터가 사람의 인식을 대변할 수 있는지를 알아봄에 있다.􀀁 기존의 시각적 복잡성과 관련한 연구들은 ‘시각적 복잡성’을 정의함에 있어 자의적이라는 문제를 가지고 있어 본 연구는 컴퓨터를 이용한 기계측정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선행연구들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설문을 통한 선호도-복잡성의 관계와 기계측정을 통한 선호도-정보량의 관계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컴퓨터 비전 방법론이 사람의 인식을 대변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았다.􀀁 둘째,􀀁 가로경관의 정보량이 올라감에 따라 사람들의 선호도가 높아졌다가 중간 정보량에서 정점을 찍고다시 낮아지는 현상을 보였다.􀀁 따라서 가로 이용자의 가장 높은 선호도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경관계획을 함에 있어 적절한 시각적 정보량을 선정해 건물 입면계획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the visual complexity perception of the streetscape and preferences from street users and to compare the relationship between computer-measured visual complexity to see if a computer can represent a person’s perception. Previous studies about visual complexity have the problem of being arbitrary in defining ‘visual complexity’, so this study attempted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previous studies using computer-based mechanical measurement.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e relationship between two measurement methods was found to be consistent. As a result, we saw the possibility that computers could represent human perception. Second, as the complexity of the streetscape has increased, people’s preferences have risen and then peaked at medium complexity and then lowered again. Therefore, in order to derive the highest preference of street users, it is important to plan the elevation of the building by selecting the appropriate complexity.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본 연구는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의 연구비지원(19CTAP-C152030-01)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도시설계학회en_US
dc.subject가로경관en_US
dc.subject시각적 복잡성en_US
dc.subject경관선호도en_US
dc.subject엣지디텍션en_US
dc.subjectStreetscapeen_US
dc.subjectVisual Complexityen_US
dc.subjectScenery Preferenceen_US
dc.subjectEdge Detectionen_US
dc.title상업가로경관의 시각적 정보량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 컴퓨터 비전 기법을 활용하여en_US
dc.title.alternativeThe Analysis of the Effect of Visual Information Volume on the Preference of Commercial Streetscape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4-
dc.relation.volume21-
dc.identifier.doi10.38195/judik.2020.08.21.4.75-
dc.relation.page75-86-
dc.relation.journal도시설계-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지윤-
dc.contributor.googleauthor박진아-
dc.contributor.googleauthorLee, Ji-Yun-
dc.contributor.googleauthorPark, Jina-
dc.relation.code2020040081-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COLLEGE OF ENGINEERING[S]-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
dc.identifier.pidparan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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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NGINEERING[S](공과대학) > URBAN PLANNING AND ENGINEERING(도시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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