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브리드 유체 저널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회전체 시스템의 작동 유체 공급 조건에 따른 회전체 거동 및 가속도 측정

Keywords

Turbopumps(터보펌프); Hybrid fluid film bearings(하이브리드 유체 베어링); Shaft motions(회전축 거동); Accelerations(가속도); Rotordynamics(회전체동역학)

Abstract

하이브리드 유체 베어링은 외부에서 공급되는 높은 압력의 작동 유체를 윤활제로 사용하여 구동되는 베어링으로 회전축과 베어링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력과 마모가 작고, 극저온 유체와 같이 점성이 매우 작은 유체를 작동 유체로 사용하더라도 높은 하중지지력과 강성을 유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1,2]. 이러한 하이브리드 유체 베어링을 액체로켓엔진 터보펌프에 적용하기 위한 요소 단위의 연구는 꾸준히 이어져 왔으나, 이를 적용한 회전체 시스템의 동적 거동 및 작동 유체의 공급 조건에 따른 비교 연구는 아직까지 보고된 바가 없다[3-5]. 본 연구에서는 하이브리드 유체 베어링으로 지지되는 회전체 시스템의 작동 유체 공급 조건에 따른 회전체 동역학적 특성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