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먼지 데이터를 고려한 심층 신경망 기반 태양광 발전 전력 예측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환경오염 문제가 대두되면서 기존화력 발전과 원자력 발전에서 태양광 발전과 같은 신재생에너지발전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기상 변화에 따라 변동성높은 태양광 발전은 전력계통 운영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본 논문에서는 전력계통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심층 신경망과미세먼지 데이터를 활용한 태양광 발전전력 예측 기법을 제안한다. 특히,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태양광 발전전력 예측 기법의성능 향상을 위해 일사량뿐만 아니라 미세먼지를 추가적으로 고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