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oop Control을 이용한 마이크로그리드 내 주파수 안정화 방안 연구

Abstract

본 논문은 국내의 마이크로그리드 확장 영향으로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위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 에너지저장장치를 이용한 Droop Control을 통한 주파수 안정화 방안을 제시한다. 마이크로그리드 내의 발전 전력 및 기준 주파수와 현재주파수의 편차를 통해 Droop 계수를 설정하여 Droop Control을시행한다.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 발전이 계통 내 투입되었을 때주파수의 변동을 Droop Control을 통해 설정 범위 내로 유지할수 있으며 계통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주파수 안정화를 검증하며 이에 따른 에너지저장장치의SOC(State of Charge) 변화를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