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장성보험의 해지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Surrender Behavior of Protection-type Insurance

우리나라의 저출산 및 고령화는 최근 몇 년간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인구구조의 급속한 변화는 생산가능인구 감소, 노인빈곤 심화, 부양부담 증가, 복지지출 증가 등을 초래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보험의 측면에서 볼 때 급속한 저출산 및 고령화는 국가 또는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공적보험만으로는 장래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에 대비하는 것을 어렵게 만들고, 민영보험의 보유 필요성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계약자가 보험계약을 체결한 후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개인적으로 중요한 결정일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 국민의 안정된 소득과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한국노동패널조사(Korean Labor and Income Panel Study)의 13개 연도 자료(9차년~21차년)를 이용하여 보장성보험을 보유한 가구 및 가구주의 특성을 살펴보고, 보장성보험의 해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생존분석기법 중 하나인 Cox비비례해저드모형을 이용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비례성 가정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난 변수의 경우, 여성에 비해 남성이, 비광역시 거주 가구에 비해 광역시 거주 가구가, 부채 미보유 가구에 비해 부채 보유 가구가 보장성보험을 더 빨리 해지하였고, 자영업에 비해 임시직·일용직이 보장성보험을 더 늦게 해지하였다. 비례성 가정을 만족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변수의 경우, 연령이 증가하고, 미성년 자녀수가 증가하고, 교육년수가 증가하고, 연간 의료비지출액 및 연간 총소득이 증가할 때, 해저드비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증가하였다. 또한, 비아파트 거주 가구에 비해 아파트 거주 가구의 해저드비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증가하였고, 가구원수가 증가할 때 해저드비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상당수 선행연구는 2~6개년의 패널자료를 분석하였으나, 본 연구는 장기간 보유하는 보장성보험의 특성을 반영하기 위해 13개년의 패널자료를 분석하였다. 둘째, 본 연구는 Cox비례해저드모형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난 변수들에 대해 Grambsch-Therneau 검정을 실시하고, 비례성 가정을 만족하지 않는 일부 변수들이 확인되어 Cox비비례해저드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조사차수에 따라 해당 변수들의 해저드비를 계산하였다. 셋째, 미성년 자녀수, 부채 보유 여부, 아파트 거주 여부 등 선행연구에서 확인되지 않았던 새로운 변수들이 보장성보험의 해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