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와 러시아어의 감정 표현 관용어 대조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어와 러시아어 관용어에서 나타나는 ‘마음’ 관련 관용어를 비교하여 공통점과 차이점, 형태와 의미를 분석함으로써 러시아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마음’ 관련 관용적 표현에 대한 공부와 이해에 도움을 주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에 있는 <한국어뱅크 NEW 스타일 한국어 관용표현>, <관용어와 속담으로 배우는 한국어>, <살아있는 한국어 관용어>, <이해력이 쑥쑥 교과서 관용구 100>, 란 관용어 교재와 러시아에서 출판된 의 한국어 관용어 교재 분석 및 러시아 한국어 학습자 대상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러시아에서 한국어 관용구가 어떻게 교육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과 러시아는 언어, 역사, 문화적 배경이 너무 다르기 때문에 한국어에는 러시아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표현들이 많다. 관용적 표현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모국어 화자들이 자기의 생각을 표현하고 싶어 할 때 관용어를 자주 사용하지만 한국의 문화와 전통을 잘 모르는 러시아인 학습자들이 관용어를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러시아 학습자의 한국 관용어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에 대한 학습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6장으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제1장에서는 먼저 연구의 필요성, 목적을 밝히고, 한국과 러시아에서 다루고 있는 관용어에 관한 선행연구와 연구 내용 및 방법을 살펴보았다. 제2장에서는 관용어의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관용어의 특성에 대해 살펴본 후 한국어 관용어의 개념 및 러시아어 관용어의 개념을 비교해 보았다. 본 논문에서 연구하고자 하는 ‘마음’에 관한 관용어는 인간의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 쓰인다. 그래서 제3장에서는 먼저 감정의 분류와 개념을 분석하고, “사랑, 기대, 기쁨, 분노, 공포, 슬픔, 혐오, 놀라움”의 8가지 감정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봤다. 그리고 각 기본 감정과 관련된 한국어와 러시아어 관용적 표현을 대조하고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연구 대상으로 삼을 ‘마음’과 관련 관용어를 설정하기 위해 먼저 ‘마음’의 개념과 특징을 구체적으로 살펴봤다. 다음에 한국어와 러시아어 ‘마음’(душа) 관련 관용어의 특징,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한국에 있는 관용어 교재와 러시아에서 발행된 한국어 관용어 교재 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음에 제5장에서 한국과 러시아의 관용어 교재에 나타난 ‘마음’과 관련 관용어를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1) 1유형 : 형태와 의미가 같은 ‘마음’(душа) 관련 관용어 2) 2 유형 : 형태가 다르고 의미가 같은 ‘마음’(душа) 관련 관용어 3) 3 유형 : 형태가 같고 의미가 다른 ‘마음’(душа) 관련 관용어 4) 4 유형 : 한국어에만 있는 ‘마음’(душа) 관련 관용어 마지막으로 제6장에서 제5장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관용어 학습의 중요성과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러시아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한국어를 전공하려는 러시아인 학습자들의 수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다른 언어권 학습자들에 비해 그들을 대상으로 하는 한국어 관용 표현에 대한 연구가 많지 않다. 또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러시아인들에게 관용어 교육을 목적으로 쓰여진 교과서도 부족하다. 앞으로 이 논문을 통해 러시아인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관용어 교육에 더 많은 관심이 이어지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