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온라인 사전 활용 실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인 학습자를 중심으로 온라인 한중사전의 사용 목적과 한국어 학습의 활용 양상을 살펴봤다. 먼저 예비조사를 통해 문항의 가독성과 응답 시간이 적절한지를 살펴본 후 설문지를 재수정하고 여러 검토 후에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 150명을 대상으로 초, 중, 고급의 수준별로 나누어 각각 50명씩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다.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결과를 분석했으며, 중국인 한국어 학습의 온라인 한중사전의 문제점을 밝히고 이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온라인 한중사전의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온라인 한중사전의 사용상의 특징을 도출하였다. 중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수준별 온라인 사전 사용상의 차이점도 살펴보았다. 사전은 언어 학습자의 필수적인 학습 도구 중에 하나이다. 사전학에서는 대부분 사전의 구조에 대한 연구가 많고, 한국어 교육 측면에서의 사전은 종이사전을 활용한 연구에 머무르고 있다. 이에 반해, 온라인 사전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적인 연구는 드물다. 한국어 학습자가 보편적으로 겪는 문제는 어휘를 활용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온라인 사전은 어휘 학습에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온라인 사전에 대한 연구가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한국어를 학습하는 중국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한중사전의 학습 특징을 연구하여 학습자의 요구를 살피고 향후 한국어 교육에 도움을 주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려고 한다. 또한, 디지털 시대인 요즘, 전문적인 온라인 사전의 계발로 한국어 학습자에게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온라인 한중사전의 한계처럼 온라인 사전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으나 온라인 사전이 교사를 대체할 수는 없다. 본 논문은 한국어 학습자의 수준별 온라인 한중사전 사용양상과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별로 학습자의 온라인 사전 사용양상을 살펴보았다. 그러므로 본 연구를 통해서 한국어 학습자의 필요를 파악하고 어휘 교육을 할 때 교사가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