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2 0

취업모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무기력 성향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감정기복의 매개 효과

Title
취업모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무기력 성향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감정기복의 매개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 of multidimensional perfectionism and lethargy tendency of employment mothers on parenting stress: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ups and downs.
Author
이효덕
Alternative Author(s)
HyoDuck Lee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22.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영유아 자녀를 둔 취업모의 다차원적 완벽주의와 무기력 성향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기복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영유아 자녀를 둔 취업모 312명을 대상으로 다차원적 완벽주의 척도, 무기력 척도, 양육스트레스 척도, 감정기복 척도를 활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0 과 Process Macro 4.0을 사용하여 상관분석, 회기분석, Baron & Kenny의 3단계 매개효과 분석과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취업모의 다차원적 완벽주의는 양육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다차원적 완벽주의의 하위요인 중 사회부과 완벽주의만이 양육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취업모의 무기력은 양육스트레와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무기력의 하위요인인 자신감 결여, 수동성, 지속성 결여 모두 양육스트레스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취업모의 다차원적 완벽주의가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기복은 완전매개를 하고 다차원적 완벽주의의 하위요인인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기복은 완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취업모의 무기력이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정기복은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과 임상 장면에서 양육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어머니의 심리적 특성에 맞는 상담적 개입과 부모 프로그램을 마련하는데 있어 본 연구 결과가 기초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8983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8577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