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카페에 나타난 뉴트로 표현특성 연구

Abstract

최근 카페는 직장과 집 외에 이용률이 높은 공간으로 “제 3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카페는 단순히 음료를 위한 공간이 아니라 여가, 데이트, 공부 등 다양한 목적의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카페의 실내 환경설계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도시가 발전하면서 재생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트렌드에 따라 새로운 복고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현재의 공간을 소비하는 세대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낯설면서도 익숙한 새로운 모습의 풍경들을 만들고 있다. 또한, 문화적인 장소의 재탄생으로 만들어진 ‘핫플레이스’ 공간은 사람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유발하여 방문을 유도한다. 재생공간에서 새로운 복고 디자인으로 사람들에게 더욱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이 바로 '뉴트로 감성'이다. 이러한 현상은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장소로 재생시키고 탈바꿈하며 도시에 새로운 문화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본 연구는 카페 공간의 뉴트로 공간표현 특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서울 성수동의 재생 공간 카페 8곳을 선정하여 현장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생 카페에 나타난 뉴트로 표현 특성의 종합으로 분석결과 형태적 특성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부분 사례에서는 기존의 공간을 활용한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기존 공간에 새로운 벽체, 칸막이 등 요소를 활용해서 새로운 공간 형태나 구조를 제공하며 파사드는 상징성을 띤 장소성을 표현하고 있었다. 둘째, 심미적 특성 측면에서 살펴보면 대부분 사례에서 옛날 책 , 음형, 천, 나무로 만든 수납장 등을 사용하여 친밀하고 대중적인 표현 요소를 사용하며 과거와 현대적인 사물을 결합해서 차별화되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화적 특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대부분 사례에서 시대적이고 지역적인 문화 감각을 연출한 요소로써 옛날 형태 테이블, 의자 등을 활용하였고 호기심을 자극하는 체험요소나 스토리텔링 주제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는 재생 카페에 나타난 뉴트로 표현 특성을 파악한 연구로서 카페 실내 공간 디자인 계획시에 뉴트로 스타일을 접목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였다. 또한, 이와 연계하여 카페의 트렌드에 관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추후 사례수를 확대하거나 설문 및 인터뷰를 통해 사용자 측면의 요구를 반영한다면 보다 의미있는 연구결과를 도출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