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K-팝 여성 아이돌 그룹의 걸 크러쉬(Girl Crush) 현상에 대한 연구

Title
중국에서의 K-팝 여성 아이돌 그룹의 걸 크러쉬(Girl Crush) 현상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Girl Crush' on K-Pop Female Idol Groups in China
Author
왕빙기
Alternative Author(s)
WANG BINGQI
Advisor(s)
이종수
Issue Date
2022.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08년 신한류 이후, 걸 크러쉬 스타일의 여성 아이돌 그룹들이 계속 등장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독특한 패션 스타일과 뷰티 스타일은 이런 여성 아이돌 그룹들의 뚜렷한 표현이다. 더 중요한 표현은 그룹의 내적 카리스마다. 즉, 이런 여성 아이돌 그룹의 ‘자신감’, ‘자유로운 태도’, ‘독립적인 태도’다. 본 연구는 한국 여성 아이돌 그룹의 걸 크러쉬 현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대표적인 걸 크러쉬 여성 아이돌 그룹의 뮤직비디오에 대한 텍스트 분석을 수행하고자 한다. 주로 뮤직비디오에 나타난 도구의 상징적 의미, 멤버들의 패션 스타일과 뷰티 스타일, 멤버들의 표정과 동작, 가사 내용과 함의 등 4 각도에서 분석한다. 텍스트 분석을 수행할 때 주로 수평적으로 비교하며 걸 크러쉬 스타일의 여성 아이돌 그룹들이 어떤 공동된 특성과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분석한다. 그 다음에, 시간적 종단 비교를 진행함으로써 걸 크러쉬 스타일 특성의 변화와 원인을 탐구한다. 본 연구도 K-팝을 5년 이상 좋아한 20대 중국 여성 팬 13명을 선정해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고 중국 수용자들의 걸 크러쉬 스타일 현상에 대한 반응을 관찰한다.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요약한다. 첫째, 걸 크러쉬 스타일의 가장 뚜렷한 특성은 개성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연구에서 개성을 강조하는 경로는 패션 스타일과 뷰티 스타일, 특유한 조합 콘셉트와 개인 기질, 음악적 작업과 음악적 태도 등 세 가지가 있다. 둘째, 걸 크러쉬 스타일의 변화는 개념 정의의 범위, 패션 스타일, 뷰티 스타일, 도구 이용, 노래 주제, 수용자 등 측면에서 나타난다. 시대적 발전의 맥락에서 여성의식의 각성과 여성 소비자의 위상과 목소리가 높아짐으로 이런 변화가 생겼다. 이런 변화는 시대 변화를 보여주는 긍정적인 의미를 담고 있지만, 자본과 시장 선택의 산물로 과도한 유행이 동질화 문제를 일으키면서 걸 크러쉬 스타일은 본래 의미를 잃었다. 셋째, 중국 팬들은 걸 크러쉬 스타일의 여성 아이돌 그룹에 열광하지만 중국 자체의 아이돌 산업이 성숙하지 않은 만큼, 걸 크러쉬 스타일에 대한 적용은 아직 ‘모방’ 단계에 있다. 중국 여성 아이돌 그룹의 발전 목표는 걸 크러쉬 스타일의 콘셉트와 특성을 그룹의 보다 장기적인 발전 개념과 음악적 태도에 적용해 중국적인 걸 크러쉬 스타일의 여성 아이돌 그룹을 만드는 것이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076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811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DEPARTMENT OF MEDIA INFORMATICS(미디어인포매틱스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