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1 0

자율주행 차량 제동시스템에 대한 모델 기반 통합 고장 진단 알고리즘

Title
자율주행 차량 제동시스템에 대한 모델 기반 통합 고장 진단 알고리즘
Other Titles
Model Based Integrated Fault Diagnosis Algorithm for Autonomous Vehicle Braking System
Author
정성용
Advisor(s)
이형철
Issue Date
2022.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차량의 제동 장치는 차량의 감속과 정지 그리고 주차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 는 대표적인 안전장치이다. 이러한 제동 장치의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센서, 액추에이 터, 전자제어장치와 같은 전장 부품의 비중이 증가하게 되어 전기, 전자 및 소프트웨 어 고장에 대한 안전성이 강인하게 보장되어야 한다. 전장 부품의 증가는 제동 장치 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샤시, 파워트레인, 바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같이 차량 전 반적으로 늘어나는 추세이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신뢰성 높은 차량의 전기/전자 시스 템 개발을 위해 AUTOSAR, ISO26262 등 많은 표준이 오래 전 등장하였다. 더불어 미래의 차량은 운전자 개입이 없는 자율주행 차량으로 변화하고 있으므로 고장 상황 에 대한 자가 진단과 백업 모드는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율주행 차량 의 제동 시스템에 대한 고장 진단 알고리즘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자율주행 차량 제동시스템 중 전기유압식 브레이크(Electro- Hydraulic Brake)에 대한 고장진단 알고리즘을 연구 한다. 고장진단 알고리즘을 설계 하기 위해 전기유압식 브레이크에 대한 동적 특성을 분석하고, 분석 내용을 기반으로 MATLAB/Simulink 환경에서 Simscape를 사용하여 고장 인가를 할 수 있는 고장 시 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한다. 전기유압식 브레이크를 구성하는 단위 부품과 제동과 관 련이 있는 차량 종방향 동역학 모델의 제약 조건을 구성하고 구조 분석을 통해 분석 적 리던던시(Analytical Redundancy)를 도출한다. 분석적 리던던시를 바탕으로 관측기 를 설계하여 잔차(Residual)을 구성한다. 그리고 시스템에 어떠한 Reference가 인가되 더라도 오알람(False Alarm)을 방지할 수 있는 최적의 임계값(Threshold)을 선정한다. 최종적으로 고장 시뮬레이션 모델에 고장을 주입하여 Residual의 변화 여부와 고장 분리표(Fault Isolation Table)를 통해 고장 진단 및 분리 여부를 판단하고 고장 진단 알고리즘을 검증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0782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799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LECTRICAL ENGINEERING(전기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