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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베카 사운더스(Rebecca Saunders)의 (2009)에 대한 분석 연구

Title
레베카 사운더스(Rebecca Saunders)의 (2009)에 대한 분석 연구
Other Titles
Analysis of Rebecca Saunders's (2009)
Author
유진솔
Alternative Author(s)
Jinsol, Yu
Advisor(s)
박명훈
Issue Date
2022.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영국 작곡가 레베카 사운더스(Rebecca Saunders, 1967~)의 독주 더블 베이스와 앙상블을 위한 (2009)를 중점으로 그녀의 작품 경향과 음악 어법을 알아본다. 레베카 사운더스는 음색의 탐구 과정을 통해 음악 표현의 새로운 수단을 추구하면서 그녀의 작품 안에서 대조적인 음색과 색조를 보여준다. 의 모체가 되는 독주 더블 베이스를 위한 (2005)의 중요한 음악적 아이디어인 지속음, 어택, 타악기 효과는 에서 지속음의 확장, 어택의 새로운 조합, 새로운 리듬 모티브로 강화되고 확장되며, 앙상블에 나타난 새로운 조합의 소리는 레베카 사운더스의 음악 어법인 독특한 음색의 배치와 조합을 보여준다. 또한 아일랜드의 극작가 사무엘 베케트(Samuel Beckett)의 작품에서 나타난 ‘침묵(Silence)’의 개념을 음악에 적용하여 작품의 구두점(Punctuation mark)의 역할로 사용하였는데, 침묵을 단순한 쉼이 아닌, 침묵으로 인식될 수 있는 장치로 사용하여 침묵의 음악적 표현을 나타내었고, 침묵을 모든 소리가 생성되고 사라지는 캔버스로 간주하여 자신의 사상을 음악에 나타내었다. 그동안 독주 악기로는 주목받지 못했던 더블 베이스의 새로운 가능성과 앙상블에서 사용되는 독특한 음색의 배치와 조합이 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제시되며, 독주 더블 베이스에서 사용된 음악 요소가 같은 결(Nuance)의 소리를 보여주는 앙상블의 추가로 사용된 요소를 확장하고 강화하며 이는 작품에 사용된 음악 요소의 음색 변주로 귀결된다. 제시된 음색 변주의 과정을 통해 레베카 사운더스가 나타내고자 했던 의 아이디어, 특히 소리의 생성과 소멸의 바탕이 되는 ‘침묵(Silence)’의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으며 다양한 악기를 통해 나타나는 독특한 음색의 사용은 레베카 사운더스만의 음악 어법을 보여준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0226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7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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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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