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시티 작전환경 변화에 따른 군사혁신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국 문 요 지 최근 한국군은 4차산업혁명의 첨단과학기술의 도약적 발전과 더불어 지상군의 첨단과학기술군으로의 새로운 변화가 예상된다. 미래 한반도에서는 휴전선과 인접하여 있는 수도서울을 중심으로 메가시티 작전환경에 기반한 전쟁이 수행될 것이며, 한국의 작전환경은 수도서울 및 위성도시들의 메가시티化가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인공지능(AI), 드론, 로봇, 음파무기 등 군사 첨단과학 기술이 새로운 게임체인저(Game Changer)로 대두되고 있으며 미래전 양상은 다영역 작전(MDO), 사이버ㆍ전자전, 유ㆍ무인 복합전, 네트워크전, 하이브리드전(Hybrid warfare) 등으로 전개될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이러한 4차산업혁명과 미래전 양상의 변화, 메가시티 작전환경 등 변화에 맞추어 한반도 작전환경 변화에 따른 대한민국 육군의 군사혁신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본 논문의 연구를 위한 메가시티작전 수행을 위한 군사혁신 방안의 독립변수인 핵심구성요소는 ① 메가시티작전 간 육군의 채택가능한 작전수행방법, ② 도시지역 작전수행 간 각급 부대와 전투원의 전투교전기술, ③ 지상군의 첨단 무기체계 개발 방향 등으로 선정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연구 방법은 문헌조사(Documentary research), 사례연구(Case study), 전문기관 방문, 자료획득 및 전문가 인터뷰(Qualitative research), 그리고 연구진행간 전문가토의(소그룹 세미나)를 실시할 것이다. 논문의 구성은 제1장에서는 서론을 통하여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과 선행연구 및 논문 구성에 대하여 작성하였고, 제2장에서는 이론적 고찰과 분석의 틀로 이론적 고찰에서는 메가시티 작전환경에 대한 개념과 정의 및 특징, 군사혁신(RMA)의 개념과 국방개혁의 연계성, 4차산업혁명과 미래전 양상변화에 따른 육군의 트렌드와 미래전 양상 변화에 대하여 작성하였고, 본 연구의 분석틀(Analytical Framework)은 메가시티 작전환경 변화에 따라 군사 작전수행방법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와 어떻게 싸울 것인가(How to fight)의 전투교전기술과 첨단과학 무기체계 분야에 대해 분석하였다. 제3장에서는 메가시티(도시지역)작전과 군사혁신 실태를 분석하였다. 스탈린그라드 전투, 그로즈니 전투, 모술 전투 등의 도시지역작전 전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육군의 군사혁신 실태를 작전 요소별 작전수행방법, 전투교전기술 실태, 지상군 무기체계 활용 실태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제4장에서는 미래전 대비 메가시티작전간 군사혁신 방안에 대하여 작전수행방법과 첨단무기 활용, 유ㆍ무인 복합전투체계에 의한 전투교전기술, 지상군 무기체계개발과 관련된 시사점을 도출하고 그 발전방안을 제안하였다. 제5장 결론에서는 메가시티(도시지역) 작전환경 변화에 따른 군사혁신에 대한 시사점과 발전적 방안을 종합하여 제시하고 본 논문이 강조하는 군사혁신의 3가지 분야인 작전수행방법, 전투교전기술 향상방안, 첨단 무기체계 개발 등에 대한 소견을 피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