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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권 유형별 상권 방문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Title
상권 유형별 상권 방문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Other Titles
On the frequency of visits to commercial districts by business district Influencing Factor Analysis
Author
황준원
Alternative Author(s)
Hwang, Joon Won
Advisor(s)
이명훈
Issue Date
2022.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상권은 지역경제의 활동공간이자 소통 공간으로서 전통적으로 상업기능과 업무기능을 수행하며 도시 성장 과정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왔다. 도시가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그 속에서 상권은 항상 변화하고 있다. 상권은 이용하는 소비자의 생활방식이나 기호, 소득의 수준, 소비형태, 관심도의 변화에 맞춰 빠르게 변화한다. 다양한 상권이 등장함에 따라 청년들은 도시의 상권 중에서 대로변이 아닌 거주지 인근에 위치한 좁은 도로를 바탕으로 형성되는 골목상권에서 창업활동을 시작하였다. 이렇게 형성된 상권은 단순한 물품 구매의 장소로서의 의미를 넘어서 지역주민과 상권 이용자들의 커뮤니티를 위한 중심지이자 생활을 영위하는 공간의 역할을 하며 지역 문화를 주도하는 도시의 중심축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최근 COVID-19의 유행이 지속화되고, 상권의 변화하는 정도가 급격해짐에 따라 소비층이 밀집하던 핵심 상권들의 붕괴가 가속화되고 배후 지역에 위치한 소규모 상권이 피해를 겪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상권의 보호와 부흥을 위해서는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율을 높여 상권에 대한 지속적인 소비층 유입이 필요하다는 점에 집중하여 상권에 대한 방문빈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직접적 · 간접적인 영향요인을 밝혀내고 상권 방문에 대한 높은 만족도 뿐 만 아니라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는 요인을 규명하여 지속가능한 상권 관리 및 방문객 유인동기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공간적 범위로 선정한 대상지는 강남역, 건대입구역, 송리단길, 연리단길의 총 4곳의 상권에서 2021년 10월에 대상지를 주말에 이용하는 방문객을 중심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먼저 이론적 배경에서 상권의 개념과 유형별 특징을 파악하고, 연구의 주제와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이후 상권 방문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에 앞서 기초통계 분석을 실시하고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활용하였다. 발달상권에 대한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를 종합하였을 때 상권 방문빈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약속 장소로의 용이성, 집 또는 회사와의 거리, 상권의 활력도, 소득이었으며,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중교통 이용, 연령, 차량 소유여부였다. 골목상권에서 상권 방문빈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약속 장소로의 용이성, 보행로 정비 상태, 집 또는 회사와의 거리, 업종의 다양성, 점포의 분위기, 차량 소유여부가 있었으며 이 중 유일하게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보행로 정비 상태 만족의 결과값은 골목상권이 제한적이고 방어적인 입지를 지향하고 있다는 특성을 보여주었다. 전체 상권에 대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약속 장소로의 용이성, 집 또는 회사와의 거리, 업종의 다양성, 상권의 활력도, 점포의 분위기였다. 전체 상권에 대해서 방문상권, 대중교통 이용, 보행로 정비 상태, 연령은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분석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발달상권은 접근 용이성 및 편의성을 유지 및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발달상권의 경우, 약속장소의 용이성과 집 또는 회사와의 거리가 상권 방문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이것은 발달상권의 방문객들의 상권 방문 이유중 접근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결과로 판단된다. 발달상권은 새로운 방안을 통해 방문객을 유인하기 보다는, 현재 가지고 있는 강점인 접근성에 주안점을 둔 강화 전략이 필요하다. 둘째, 골목상권의 성장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양한 업종과 분위기의 점포를 입점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송리단길과 연리단길과 같은 신흥 골목상권의 방문객들은 접근성뿐만 아니라 업종의 다양성과 점포의 분위기도 고려하는 것을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었다. 기존의 점포와는 다른 컨셉 및 분위기를 갖고 있는 점포가 입점한다면 상권의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소상공인의 입장에서는 주고객층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앞으로 신흥 골목상권에서 방문객들의 인기를 끌 수 있는 업종을 선별해내는 안목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발달상권과 골목상권의 상권활성화 및 관리를 위해서는 획일적인 관리 방안이 아닌, 상권의 성격과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발달상권과 골목상권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약점 및 상권 특성은 차이가 있으며, 이러한 점을 간과하고 상권에 대한 획일적인 관리가 이루어진다면 그 방안의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 본 연구는 발달상권과 골목상권으로 상권 특성별 유형을 나누어 방문빈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차이점을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지며, 상권 활성화에 중요한 요소인 방문빈도 관리에 관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93018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7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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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URBAN STUDIES[S](도시대학원) > DEPARTMENT OF URBAN AND REGIONAL DEVELOPMENT(도시·지역개발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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