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6 0

예술 플랫폼 창업 기업 형태 분석

Title
예술 플랫폼 창업 기업 형태 분석
Other Titles
The Analysis of art platform startup forms
Author
조종혁
Alternative Author(s)
Cho Jonghyok
Advisor(s)
배태준
Issue Date
2022. 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수많은예술관련 분야 대학졸업생들과 예술가들은 많은시간과 열정을투 자하여 예술 공부와 창작활동을 하지만 창작물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데 많 은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에는 이런 문제를해결하기 위해많은예술 플랫폼 창업기업들이 생기 고 있으며 이 기업들은 수익 창출이 어려운 많은 예술가들에게 수익 창출의 기회를 제공하고있다. 예술가들의 창작물인 그림, 글, 음악, 패션 등을 사업화하여 수익을 창출하 는 예술 플랫폼 창업 기업은 ①그림 대여 및 판매 플랫폼, ②예술가 창작물 상품화 및 판매 플랫폼, ③크라우드펀딩 플랫폼, ④정보 제공 및 디지털 전시 플랫폼 이렇게크게4가지로분류해 볼수있다. 각 플랫폼들은 다양한 방법으로 예술가들로부터 파생된예술작품과아이디 어를 제품화하거나 서비스화 하여 예술가, 기업, 소비자 서로가 필요한 다양한 가치를 창출 한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에는 많은 예술 플랫폼 창업 기업들이 생기고 있고 이 기업들은 수익창출이 어려운 수많은 국내 예술가들에게 수익 창출의 기회를제공하고 있다. 더불어 국내 창업 생태계의 발전과 함께 예술 플랫폼 창업 기업에 대한 관 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예술 플랫폼 형태 분석 및 사례 적용 연구 는미흡한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술 플랫폼 창업 기업 형태를 종류별로 분류 및 분석하 여 예술플랫폼 창업을준비 중인 예비창업자들의 예술 창업전략수립에 있 어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589700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7468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NTREPRENEURSHIP(창업융합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