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 사고를 활용한 건축생산성향상 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Keywords 시스템사고; 건축생산성 인과영향요소; SWOT분석

Abstract

최근 건설업은 국내 경기침체 및 규제강화로 인하여 위축되어 있다. 이를 해결하려는 방안으로 생산성의 향상에 대한 요구가 증하고 있으나, 제조업 등 다른 산업의 생산성향상을 위한 노력에 비하여 건설업은 미약한 실정이다. 하지만 건설업의 지역 환경조건, 다양한 공종 등 생산성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 많다는 것을 봤을 때 이러한 요인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활용 및 제어할 수 있다면 건축생산성은 향상 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건축 생산성 향상을 위해 설계 및 시공자의 시각으로 생산성 요인을 도출하여 그들의 관계 및 문제점을 시스템 사고를 통하여 분석하고 생산성향상을 위한 기회와 위협요인, 내 외부강점을 분석하여 생산성 향상 전략을 수립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