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31 0

거시경제변수가 지역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

Title
거시경제변수가 지역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
Author
임덕호
Keywords
거시경제변수; 지역 주택시장; 주택정책의 지방화; 정책당국
Issue Date
2008-12
Publisher
한국주택학회
Citation
디지털경제연구, v. 14, page. 1-21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동일한 거시경제변수라 하더라도 지역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각기 다르며,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주택정책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주택정책의 지방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데 있다. 아파트 매매가격은 소득, 금리 등 경제적 요인뿐만 아니라 조세, 부동산정책 등과 같은 정책적 요인, 그리고 인구이동과 같은 사회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주로 경제적 요인을 중심으로 거시경제변수가 지역별 아파트 매매가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이자율, 총통화 변동률처럼 전국적으로 동일한 경제변수라 하더라도 지역에 따라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다르고 지역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발견할 수 있었다. 더욱이 어음부도율과 같이 지역의 고유한 경제상황을 나타내는 변수라 하더라도 지역에 따라 그 영향력이 정반대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다. 결론적으로 정부가 주택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할 때에는 지역별 거시경제변수들의 변화에 각별히 유의하여야 하며,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주택정책이 시행되기 위해서는 중앙집권적인 주택정책의 지방화가 시급하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322575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7071
ISSN
1738-109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