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로니켈슬래그 미분말 콘크리트의 산중화능력 평가

Abstract

페로니켈슬래그(FNS)는 페로니켈을 생산하기 위해 위한 용융과정에서 얻어지는 산업부산물로 국내에서 연 간 200만 톤가량 발생하고 있으며, 페로니켈슬래그의 재활용률을 향상시키고 효율적인 고부가가치재료로 활 용하기 위해 페로니켈슬래그 미분말의 혼화재로서 활용을 위한 연구가 국내외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철근 부식 저항성에 관한 결합재의 주요 특성 중 하나인 산중화능력(Acid Neutralization Capacity, ANC)를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