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 소비 효율 향상을 위한 이종 칸의 코드 스멜 분석 플랫폼

Abstract

최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서 에너지 효율을 위해 에너지 소비량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코드 스멜의 제거를 수행하는 리팩토링 관련 연구가 등장하고 있다. 하지만 Android 환경에서의 코드 스멜과 전통적인 Java 기반의 코드 스멜은 그 특성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종 간의 코드 스멜 비교에 대한 연구는 수행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Java 코드 스멜과 Android 코드 스멜에 대한 리팩토링을 각각 실시하여 에너지 소비량의 변화를 비교하고 코드 스멜 별로 에너지 효율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할 수 있는 코드 스멜 분석 플랫폼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플랫폼은 안드로이드 환경에서의 에너지 효율 향상을 위한 리팩토링 우선순위화를 가능케 할 수 있으며 모바일 환경의 자동화 리팩토링 접근법 및 도구를 설계하기 위한 초석으로써 활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