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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용규-
dc.date.accessioned2021-09-28T00:51:14Z-
dc.date.available2021-09-28T00:51:14Z-
dc.date.issued2020-10-
dc.identifier.citation디지털융복합연구, v. 18, no. 10, page. 195-206en_US
dc.identifier.issn2713-6431-
dc.identifier.issn2713-6442-
dc.identifier.urihttps://www.earticle.net/Article/A383245-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527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소셜미디어 이용자의 소비자 혁신성 등의 특성이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소셜미디어 이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를 위하여 2019년 한국미디어패널데이터의 소셜미디어 이용과 이용자 특성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여 소셜미디어 이용 여부를 프로빗 모형과 다항 프로빗 모형으로 추정하였다. 분석결과 기능적, 쾌락적 혁신성을 가진 이용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기 쉽고 이에 비하여 인지적 혁신성을 가진 이용자는 소셜미디어를 이용하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별 소셜미디어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능적 혁신성은 카카오스토리의 이용 확률을 높이고 쾌락적 혁신성은 인스타그램의 이용 확률을 증가시키나 인지적 혁신성은 카카오스토리, 네이버 밴드의 이용 확률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업이 혁신성과 관련된 제품을 홍보함에 있어 어떤 소셜미디어를 채택할 것인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몇가지 소셜미디어를 동시에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서 분석을 시도하는 것도 필요해 보인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effect of consumer characteristics such as consumer innovativeness on using popular social media in Korea. Social media usage is estimated by probit and multinomial probit model with user characteristics using Korea media panel data of 2019. According to the analysis, users with hedonoc innovativeness are likely to use social media, while users with cognitive innovativeness are not likely to use it. Regarding individual social media usage, functional innovativeness increases the probability of using Kakaostory, and hedonic innovativeness increases the likelihood of using Instagram. However, cognitive innovativeness decreases the probability of using Kakaosotry and Naver Band. This study gives insights into finding out specific social media for marketing certain products with innovativeness. In future research, it may be worthwhile to analyze under the assumption that a social media user is using several social media simultaneously.en_US
dc.description.sponsorshipThis work was supported by the research fund of Hanyang Univeristy (HY-2015-G).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디지털정책학회en_US
dc.subject이용자 특성(User Characteristics)en_US
dc.subject소셜미디어(Social Media)en_US
dc.subject소비자 혁신성(Consumer Innovativeness)en_US
dc.subject미디어패널(Media Panel)en_US
dc.subject다항 프로빗(Multinomial Probit)en_US
dc.title소셜미디어 이용자 특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 소비자혁신성을 중심으로en_US
dc.title.alternativeAn Exploratory Study on User Characteristics of Social Media : From the Perspective of Consumer Innovativenes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10-
dc.relation.volume18-
dc.identifier.doi10.14400/JDC.2020.18.10.195-
dc.relation.page195-206-
dc.relation.journal디지털융복합연구-
dc.contributor.googleauthor신현철-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용원-
dc.contributor.googleauthor김용규-
dc.relation.code2020058340-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
dc.sector.departmentDIVISION OF ECONOMICS-
dc.identifier.pidyk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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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BUSINESS AND ECONOMICS[E](경상대학) > ECONOMICS(경제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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