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운전자의 고속도로 주행행태 및 작업부하 특성 분석

Keywords driving behavior; driving simulation; elderly drivers; freeway; 주행행태; 주행 시뮬레이션; 고령운전자; 고속도로; 작업부하; workload

Abstract

고령화는 사회 모든 측면에서 이슈이고 특히 도로교통 측면에서 고령운전자의 비율 증대는 교통안전에 밀접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한 교통안전정책 수립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고속도로의 기본구간(본선) 및 연결로, 터널 구간을 대상으로 비고령운전와 고령운전자간의 주행행태 및 작업부하를 비교·분석하는 것이다. 주행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주행 궤적과 뇌파 자료를 수집하였고 속도, 차로편측위치 표준편차 등을 주행 안정성 평가지표로 선정하였으며 뇌파 중 베타파를 운전자 작업부하 평가지표로 선정하였다. 분석 결과, 고령운전자의 평균주행속도는 대체적으로 비고령운전자 대비 약 6% 낮게 나타났음에도 종방향 주행 안정성 평가지표인 속도 표준편차와 횡방향 주행 안전성 평가지표인 차로편측위치 표준편차는 고령운전자가 각각 25%, 31% 높게 나타났다. 또한 심리적 작업부하 평가지표인 베타파 발생 비율은 고령운전자가 비고령운전자 대비 약 11% 높게 나타났다. 이는 고령운전자가 비고령운전자에 비해 평균주행속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고속 주행환경에서 도로기하구조 변화에 따른 차로 유지 능력이 낮고 상대적으로 심리적 작업부하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고령운전자 증가에 대비하여 교통안전 향상을 위한 정책 수립 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