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6 0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해준-
dc.date.accessioned2021-09-07T06:41:19Z-
dc.date.available2021-09-07T06:41:19Z-
dc.date.issued2020-07-
dc.identifier.citation한국무용학회지, v. 20, No. 2, Page. 105-116en_US
dc.identifier.issn1975-4477-
dc.identifier.urihttps://www.kci.go.kr/kciportal/ci/sereArticleSearch/ciSereArtiView.kci?sereArticleSearchBean.artiId=ART002613589-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4844-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스캠퍼기법을 적용한 무용창작수업 프로그램을 창작하고 수업에 적용함으로서 일어나는 (누구의) 다양한 경험과 사고 변화의 의미를 탐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무용전공대학생 11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고 사례연구방법을 적용시켜 경험일지, 수업영상, 심층면담 등의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된 내용을 근거이론방법을 통해 원자료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스캠퍼기법 무용창작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김화숙(1989)과 오레지나(2006)의 구성모형, Osborn(1963)의 모형과 Isaksen & Treffinger(1985)의 창의적 문제해결(CPS)모형을 프로그램에 적합하게 구성하여 총 12차시, 100분으로 무용창작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스캠퍼기법 무용창작프로그램 참여자에게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움직임 구성 및 창의적 표현력을 신장시켜 주는 ‘발전도구’ 및 ‘발전과정의 단계틀’ 이라 할 수 있다. 셋째, 스캠퍼기법의 경우 무용전공학생들이 창의성, 자신감, 집중력, 문제해결 등을 신장시켜줄 수 있는 무용교육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en_US
dc.language.isoko_KRen_US
dc.publisher한국무용학회en_US
dc.subject무용창작 프로그램en_US
dc.subject스캠퍼 기법en_US
dc.subject창작과정en_US
dc.subject근거이론방법en_US
dc.subject사례연구방법en_US
dc.title스캠퍼기법을 활용한 무용창작프로그램 창작과정의 경험이 가지는 의미에 관한 연구en_US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meaning of experience in creative process through application of the SCAMPER technique in dance creation programs.en_US
dc.typeArticleen_US
dc.relation.no2-
dc.relation.volume20-
dc.identifier.doi10.26743/kaod.2020.20.2.009-
dc.relation.page105-116-
dc.relation.journal한국무용학회지-
dc.contributor.googleauthor이지숙-
dc.contributor.googleauthor박미진-
dc.contributor.googleauthor이해준-
dc.relation.code2020041194-
dc.sector.campusE-
dc.sector.daehakCOLLEGE OF SPORTS AND ARTS[E]-
dc.sector.departmentDEPARTMENT OF DANCE AND PERFORMING ARTS-
dc.identifier.pidpombi-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SPORTS AND ARTS[E](예체능대학) > ETC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