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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YouTube) 뷰티 인플루언서 속성이 콘텐츠 태도, 제품 태도, 구전의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itle
유튜브(YouTube) 뷰티 인플루언서 속성이 콘텐츠 태도, 제품 태도, 구전의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ffect of YouTube Beauty Influencer Attributes on Contents Attitude, Product Attitude, Word of Mouth Intention, and Purchase Intention
Author
심성욱
Keywords
YouTube; 뷰티 인플루언서; 콘텐츠 태도; 제품 태도; 구매의도; 구전의도; Beauty Influencer; Contents Attitude; Product Attitude; Word of Mouth Intention; Purchase Intention
Issue Date
2020-07
Publisher
한국광고학회
Citation
광고학연구, v. 31, No. 5, Page. 117-142
Abstract
본 연구는 해를 거듭할수록 성장하는 뷰티산업에 있어 새로운 광고, PR, 마케팅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에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속성과 콘텐츠 태도, 제품 태도 및 행동의도(구전의도, 추천의도)간 관계를 파악하고자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문제1˃은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속성과 콘텐츠 태도 간 관계를 검증하였으며, 뷰티인플루언서의 진실성, 친숙성, 호감성이 콘텐츠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다. ˂연구문제2˃는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속성과 제품 태도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뷰티인플루언서의 진실성, 유사성이 제품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보였다. ˂가설1˃은 콘텐츠 태도가 제품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보일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연구결과 가설은 지지되었다. ˂가설2˃는 콘텐츠 태도가 행동의도(구전의도,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연구결과콘텐츠 태도는 구전의도와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 가설2는 지지되었다. ˂가설3˃ 은 제품 태도가 행동의도(구전의도,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연구결과 제품 태도는 구전의도와 구매의도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보여 가설3은 지지되었다. 본연구는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속성의 영향력 검증을 통하여 향후 뷰티산업의 유튜브 뷰티인플루언서 활용에 있어 유용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하였으며, 특히나 유튜브 뷰티콘텐츠 자체만으로도 소비자의 긍정적인 행동의도를 유발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검증함에 따라 유튜브 뷰티콘텐츠의 영향력 또한 탐색적으로 검증하였다는 의의가 존재한다.
URI
https://www.earticle.net/Article/A37838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4838
ISSN
1225-0554
DOI
10.14377/KJA.2020.7.15.11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OMMUNICATION[E](언론정보대학)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광고홍보학부)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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