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짓 모형 기반의 여가통행 빈도 및 목적지 선택 행태 연구

Abstract

오늘날 지속적인 교통의 발전과 통행자들의 사회경제속성이 변화함에 따라 통행자들의 통행 패턴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그 동안 출근 및 퇴근 등의 일상적이고 규칙적인 통행 행태를 파악하는데 많은 연구가 이뤄졌다. 반면 비일상적인 통행 행태에 대한 관심이 적어 상대적으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여가통행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비일상적인 통행 중 여가통행의 행태를 정량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여가 목적의 통행 행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여가통행을 위한 의사결정 원칙의 이해와 이론적으로 우수한 방법론을 적용해 여가통행 행태를 연구한다. 여가통행은 일상적인 통행과는 다른 매우 이질적인 행태의 통행으로 일상적인 활동에서 벗어나 휴식, 기분전환, 자기개발 및 사회적 성취 등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통행이다. 여가통행의 행태는 개인의 속성, 가구의 속성, 여행 및 목적지의 속성에 따라 확률적인 요인에 의한 행태로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는 이론에 근거하여 통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파악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가통행의 행태를 이론적으로 우수한 로짓 모형을 기반으로 여가통행 행태 모형을 구축하고 통행의 각 단계별 여가통행 행태 모형의 구조를 이해한다. 이를 통해 여가통행의 각 단계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정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장래예측모형을 활용하여 여가통행의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를 구축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가통행의 행태를 분석하여 여가통행의 통행발생과 통행분포 단계에서의 영향 요인을 적용한 여가통행 빈도 선택 모형, 여가통행 목적지 선택 모형을 구축한다. 모형 구축을 위하여 여가통행과 관련된 개인 및 가구 속성의 사회경제속성과 여행 및 여행지 속성의 여행과 관련된 속성을 반영하여 모형 정산을 실시하였다. 통행행태의 각 단계에서 가장 적합한 모형을 구축하기 위하여 통행발생 및 통행분포 단계에서 여가 목적의 전체통행 모형, 당일 및 숙박통행 모형, 남성 및 여성 모형으로 구분하고 우도비 검정을 통해 적합한 모형을 구축하였다. 결과적으로 여가통행 빈도 선택 모형과 목적지 선택 모형은 당일 및 숙박 여가통행 자료를 통한 모형 구축이 적합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여가통행 목적지 선택 모형은 당일 및 숙박통행을 구분하여 구축하는 것이 더 우수한 모형으로 분석되었다. 추가적으로 여가통행 행태 모형을 활용한 여가통행 자료의 활용방안과 발전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여가통행의 통행발생과 통행분포에 대한 통행 행태를 효용극대화 이론과 접목하여 여가통행의 계량적 접근이 가능함을 보여주었다. 나아가, 여가통행의 자료 구축을 위한 행태 모형과 모형 구조를 제시함으로써 활용될 수 있는 분야는 다양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가통행의 영향 요인을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여가통행의 행태를 고려하지 못했던 통행의 기초자료 구축, 교통수요분석 및 타당성 조사 등 여가통행에 대한 정량적 적용 및 분석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