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8 0

라이브 커머스가 소비자의 몰입과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Title
라이브 커머스가 소비자의 몰입과 즐거움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 of live commerce experience on consumer flow and entertainment
Author
이망
Alternative Author(s)
LI MENG
Advisor(s)
임규건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라이브 커머스는 고 성장성, 산업화와 다원성 특징으로 생방송과 전자 상거래 융합된 결과물이고 IoT 기술, 물류 및 모바일 결제를 기반으로 생방송 방식으로 제품을 판매하는 경제활동이다. 라이브 커머스에서는 상호작용성, 사교성, 몰입적인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받아들이고 있다. BCG 통계에 따르면 중국 소셜미디어의 시장 침투율은 97%를 넘어섰고, 69%의 소비자가 소셜미디어를 통해 자신의 인터넷 쇼핑 링크를 공유한 적이 있다. 코로나 배경에서 2021년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은 총 12012억 위안 규모로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라이브 커머스란 생방송 플랫폼을 이용하여 실시간 방송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상품을 추천하고 문의에 답변하고 구매를 완료하는 새로운 형태의 쇼핑 패턴으로 주로 영상의 형식을 통해 제품에 대해 설명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전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통적인 쇼핑 패턴에 비해 정보 대칭, 쇼핑 체험, 사교적 속성에서 소비자에게 더욱 어필하고 있다. 아나운서는 소비자의 요구에 주목하여 제품의 전방위적인 전시와 개별적인 추천을 진행하여 소비자의 신뢰를 강화할 수 있으며, 소비자 관점에서 라이브 커머스의 가시성, 상호작용성, 진실성, 오락성은 소비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촉진할 것이다. 본 연구는 소비자의 관점에서 몰입 체험을 바탕으로 소비자의 즐거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9379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436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