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9 0

소방공무원의 지진 재난관리 운영성과에 관한 연구

Title
소방공무원의 지진 재난관리 운영성과에 관한 연구
Author
윤석민
Alternative Author(s)
YUN SEOKMIN
Advisor(s)
조병완
Issue Date
2021. 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우리나라는 일본, 중국 등 주변국에 비해 지진으로부터 안전한 지역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2016년 9월 12일 경주 지진과 2017년 11월 15일 포항지진으로 인해 더 이상 안전한 지역이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재난관리 주체인 소방공무원들을 대상으로 정부의 지진재난대응역량과 지진 재난관리체계의 법·제도적 적절성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 요인이 소방공무원들의 수습대응 및 인식 그리고 재난관리 운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검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소방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부의 지진재난 대응역량은 소방공무원의 재난 수습대응 및 인식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진재난 관리체계의 법·제도적 적절성은 소방공무원의 재난 수습대응 및 인식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방공무원의 재난 수습대응 및 인식은 재난관리 운영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정부의 지진재난 대응역량은 재난관리 운영성과에 유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지진재난 관리체계의 법·제도적 적절성은 재난관리 운영성과에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지진 재난현장에서 활동하는 소방공무원의 재난 수습대응 및 인식이 지진에 대한 재난관리 운영성과에 매우 중요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피해시기와 정도를 예측할 수 없는 지진 재난에 대비하여 지진재난 운영성과 향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언하여 피해를 최소화하는 한편, 신속한 대응을 통해 국민들의 빠른 일상생활 복귀에 기여하고자 한다.
URI
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8594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419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DISASTER PROTECTION AND SAFETY ENGINEERING(방재안전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