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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장순각-
dc.contributor.author안구진-
dc.date.accessioned2021-08-23T16:29:54Z-
dc.date.available2021-08-23T16:29:54Z-
dc.date.issued2021. 8-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99614en_US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64058-
dc.description.abstract새로운 가치관을 지향하는 소비자의 개성화로 인한 소비패턴의 변화에 따라 브랜드는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인 단순 판매의 목적에서 소비자 중심 체험형 공간으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이 변화하여 플래그쉽 스토어가 등장하게 되었다. 브랜드의 주력 상품을 판매하고 전시, 체험 등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는 플래그쉽 스토어는 소비자의 행태를 고려하여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공간구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공간구성을 적용하기 위해서 환경 지각에 대한 이해와 공간과 소비자의 행동의 관계에 대한 이론인 어포던스 이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본 연구에서는 연구 범위를 플래그쉽 스토어의 분야 중 가장 보편적인 패션 분야로 정하였고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 어포던스 이론을 고찰하고,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분석 기준을 세우고, 사례지 현장 답사를 통해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에 나타나는 어포던스 특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방법에 대한 내용, 제 2장에서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와 연구 방법인 어포던스 이론 고찰을 통해 정리하였다. 2장에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개념, 특성, 전략에 따른 유형, 공간 구성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진행하였다. 또한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어포던스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어포던스 이론의 학자별 개념을 고찰하였다. 제 3장에서는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와 어포던스의 선행연구를 고찰하고 연구자들의 분석 방법과 기준에 대해 살펴보고 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의 어포던스 특성을 분석하기 위한 기준을 설정하였다. 제 4장에서는 사례지 현장을 방문하여 매장 내 10명의 소비자를 분류된 공간에서 관찰 조사하여 공간 구성별 어포던스 특성의 정도에 대한 평가를 진행하고 제 5장에서 결론을 맺었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패션 플래그쉽 스토어에 나타나는 어포던스 디자인 특성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Affordance design Characteristics in Fashion Flagship Store-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안구진-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Ahn Goo Jea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실내건축디자인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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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INTERIOR ARCHITECTURE DESIGN(실내건축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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